김부성 가톨릭의대 명예교수 별세
상태바
김부성 가톨릭의대 명예교수 별세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07.12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질환 연구 평생 매진한 의학자이자 사회봉사자
고 김부성 명예교수
고 김부성 명예교수

김부성 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가 7월 11일 향년 87세로 별세했다.

빈소는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14호실에 마련됐으며, 영결식은 오는 7월 14일 오전 6시 30분에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2층 대강당에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장으로 거행된다. 장지는 천주교 수원교구 안성추모공원이다.

강남성모병원장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의무원장 겸 의무부총장을 지낸 김 명예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1회 졸업생으로 대한간학회·대한소화기학회·대한내과학회 회장을 비롯해 아시아태평양 간학회 사무총장, WHO 간염연구소 한국 연구소장 등을 역임하는 등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간 질환 연구에 헌신해 왔다.

특히 국내 C형 간염 분야 연구를 주도한 의학자이자 인간성 회복 운동을 선도한 사회봉사자라는 평가를 받아온 고인은 1988년부터 1990년까지 대한간학회 회장으로 ‘한국형 C형 간염과 원발성 간암의 위험인자’라는 논문을 발표하는 등 학회 발전과 간 질환 연구에 평생을 매진해 왔다.

또한 1989년부터 12년 동안 사단법인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의 회장을 맡아 인간성 회복을 통한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에도 앞장서 왔다.

이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국방부장관 표창(1965년), 대통령 표창(1999년), 로마교황청 성 그레고리오 대교황 기사 훈장(2007년) 등을 받았으며, 2019년도에는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 바 있다.

아울러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장, 순천향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중앙의료원장, 학교법인 동은학원 이사장, 대한병원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