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재연’…건보공단 고객센터노조 점거 농성
상태바
‘2021년 재연’…건보공단 고객센터노조 점거 농성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11.02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공단 측, “펜스 등 시설물 훼손 및 무단 진입·불법점거 유감”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노조가 11월 1일 원주 건보공단 본부의 울타리 및 펜스 등을 부수고 무단 진입, 점거 농성에 돌입했다.

지난 2021년 고객센터 노조의 건보공단 사옥 불법점거가 2년 여 만에 재연된 것.

이에 건보공단(이사장 정기석)은 고객센터 노조의 전면파업과 본부사옥 울타리 파손, 무단 진입, 불법 점거 등에 대해 강한 유감과 우려를 표명했다.

건보공단은 2021년 11월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고객센터 업무수행 방식을 민간위탁에서 직접수행(소속기관)으로 전환 결정한 이후 정부의 가이드라인(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과 민간위탁 정책추진 방향에 따라 2022년 7월 노·사 및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해 현재까지 22차례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건보공단은 22차례의 협의를 진행하는 동안 기준과 절차에 따른 원칙을 준수해 공정채용, 절차적 정당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반면 고객센터 노조의 입장을 달랐다.

고객센터 노조는 정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기준과 원칙을 무시한 채 상담사 전원(1,633명) 전환요구, 무시험 채용, 인센티브 폐지, 임금인상 등의 요구와 주장을 지속했다.

건보공단은 “11월 부과자료 연계와 소득 사후정산 첫 실시를 앞두고 상담문의가 가장 많은 민원 집중기에 맞춰 고객센터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해 국민불편을 야기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며 “집회신고 장소를 벗어난 파업 등 고객센터 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해 원주경찰서에 고소‧고발 등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보공단 고객센터는 민간업체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7개 지역에서 12개 도급업체로 운영 중이며 상담사는 도급업체의 정규직으로 근무 중이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건보공단 소속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여러 차례 파업과 공단사옥 불법점거를 주도한 고객센터 노조원 31명은 현재 원주지방법원에 정식 재판에 회부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