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섭취는 고혈압 발생과 관련 없다’
상태바
‘커피 섭취는 고혈압 발생과 관련 없다’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12.02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암센터, 메타분석 통해 기존과 다른 새로운 연구 결과 도출 주목

커피 섭취와 고혈압 발생 사이에 관련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이는 커피 섭취가 고혈압의 위험성을 낮춘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는 다른 새로운 분석 결과다.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2002년부터 2021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13건의 코호트 연구를 메타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명승권 대학원장은 주요 의학데이터베이스인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에서 문헌검색을 통해 최종 선정된 12편의 논문에서 13건의 코호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메타 분석했다.

분석을 통해 총 31만여 명의 연구대상자 중 고혈압 환자는 6만4천여 명임을 확인했고 13건의 코호트 연구를 종합한 결과, 커피 섭취가 고혈압의 발생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관련성이 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기존에 미국에서 수행된 일부 연구에서는 커피 섭취가 고혈압의 위험성을 낮춘다고 보고됐으나 유럽 및 아시아에서 수행된 연구와 기타 성별, 카페인 유무, 흡연, 추적 기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행된 메타분석에서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명승권 대학원장은 “커피는 이를테면 두 얼굴을 가진 헐크다”며 “커피 안에는 1천여 종의 화학물질이 들어있어 질병에 따라 위험성이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는데, 최근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한 관찰역학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커피 섭취는 당뇨, 간암과 유방안 등 일부암, 파킨슨병 등의 위험성을 낮추지만 저체중아 출산, 유산, 이상지질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의 위험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혈압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기존의 메타분석 연구마다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인구집단의 차이, 측정방법의 차이, 출판되지 않은 데이터 포함 등의 이유로 생각된다”며 “기존 메타분석 출판 이후 추가적인 코호트 연구 결과들이 발표돼 이번에 메타분석을 시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혈압과 관련된 커피 속 물질은 카페인과 클로로제닉산인데,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해 즉각적인 혈압상승효과를 나타내지만 클로로제닉산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종에 기인한 혈압상승을 억제해 항고혈압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게 명승권 대학원장의 설명이다.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

명 대학원장은 “클로로제닉산의 이러한 효과로 볼 때 커피 섭취가 고혈압의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 이유로 생각된다”며 “유럽이나 아시아의 연구에서는 커피 섭취와 고혈압 발생은 관련성이 없었지만 미국에서 수행된 연구에서는 커피 섭취가 고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질적 수준이 낮은 연구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왔는데 미국 코호트 연구 5건 중 1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질적 수준이 낮은 것으로 평가돼 커피 섭취가 고혈압을 낮춘다는 결과는 신뢰성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부언했다.

끝으로 그는 “이번 연구를 통해 커피 섭취가 고혈압의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다는 결과를 밝혀냈지만, 기존의 또 다른 메타분석 결과와 같이 커피 섭취는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커피 섭취는 피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한민정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제1저자(연구참여 당시 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전임의), 명승권 대학원장이 교신저자로 참여했으며 대한의학회의 공식 SCIE 학술지인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Impact Factor 5.35)’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