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 2030년 새병원으로 거듭난다
상태바
강남세브란스, 2030년 새병원으로 거듭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0.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구 병원장 “Beyond the Best를 완성하겠습니다”

공간 제약으로 시설 확장 및 장비 도입에 어려움을 겪던 강남세브란스병원이 기존 규모의 환자 진료 기능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동시에 새병원을 짓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2023년 0단계인 주차공간 확보를 시작으로 1단계로 수직집중형 건물을 세워 환자 진료 공간을 확보한 뒤 2단계에서는 기존 건물을 허물고 수평 확장형으로 완성한다는 플랜을 제시했다. 또 가장 최근에 지어진 건물은 허물지 않고 리모델링을 통해 새병원과 조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2단계까지 완료하고 명실상부한 새병원을 갖게되는 시점은 2030년으로 잡았다.

1983년 개원, 내년이면 개원 40주년을 맞는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숙원이던 새병원 건립 사업의 단계별 계획안을 확정하고 서울 강남지역 최초의 ‘도심형 스마트병원’을 마련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또 안정적인 새병원 건립추진 사업 진행과 더불어 연구중심병원으로의 신속한 전환 준비, 책임경영제 참여에 따른 든든한 자립 구조 확립을 병원 미래 주도 핵심 전략 과제로 제시했다.

10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새병원 건립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송영구 병원장.
10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새병원 건립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송영구 병원장.

송영구 강남세브란스병원장은 10월 12일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새병원 건립 계획과 함께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 책임경영제도, 그리고 연구중심병원으로의 아이덴티티 전환 계획을 밝혔다.

지난 8월부터 두 번째 임기에 들어간 송영구 병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1983년, 의료 인프라가 부족했던 서울 강남지역에 뿌리를 내린 강남세브란스병원은 40여 년이 지난 오늘날 서울 강남지역을 우리나라에서 가장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으로 이끌어 왔다”며 “의료 불모지에 병원을 열고 성심을 다해 진료에 임한 선배들의 고귀한 정신을 되새겨 새병원 건립 사업에 매진하겠다”고 역설했다.

송 병원장은 이어 “가장 진보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의 이상적인 조화를 바탕으로 극대화된 효율성을 갖춘 ‘도심형 스마트병원’을 만들어 ‘최고 그 이상(Beyond the Best)’이라는 가치를 창출하겠다”며 “여러 제약 사항이 가로막겠지만, 강남세브란스병원 만의 탄탄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함께 나아간다면 충분히 이룩 가능한 미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병원 운영 중단 없는 단계적 새병원 사업계획 수립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지난해 ㈜희림종합건축사무소와 설계 계약 체결을 통해 역사적인 새병원 건립의 큰 걸음을 내디뎠다. 총 216,500㎡(약 6만5,500평)에 달하는 공간에 대한 설계가 진행 중이다. 설계 내용에는 첨단 의료시설은 물론 대규모 감염병 유행에 대비한 강화된 의료 환경 요건을 충족시키는 항목도 착실하게 반영, 진정한 ‘도심형 스마트병원’의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될 예정이다.

강남세브란스 새병원 건립은 여타 의료기관의 병원 건립 사업과 다르다. 일반 대지를 개발해 기초를 다지고 건물을 올리는 방식이 아니라, 현재 의료활동을 펼치고 있는 부지를 이용해 새로운 건물을 짓는 초고난도 공정이 필요하다. 건립 공사에 따른 공간 제약을 극복함은 물론, 공사가 진행되는 기간에도 병원 운영 중단 없이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이를 위해 새병원 건립 사업을 0~2단계까지 총 세 가지 단계로 나눠 진행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2023년 초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0단계 사업은 새병원 건립 사업의 토대가 될 대체 주차장 확보가 포인트다. 병원 후면부에 주차 전용 지하 건축물 조성과 인근 교육기관 주차장 일부 사용권 획득으로 병원 이용객들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1단계 사업에서는 새병원의 메인이 될 수직 집중형 건물을 세운다. 응급부-진료부-수술부-병동부가 수직으로 연계되는 중증도 중심 진료체계를 확립한다. 2단계 사업에서는 새병원 메인 건물과 기존 2·3동 철거 자리에 들어설 건물을 이어 수평 확장형 병원으로 넓혀가는 과정을 밟는다. 확장된 공간에는 외래 공간이 마련돼 개방감이 큰 넓은 공간에서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더해 기존의 1동을 리모델링 함으로써 새병원 지원 공간의 기능을 부여하면 서울 강남지역에 세브란스의 가치를 새로 전파하는 진정한 강남세브란스 새병원이 완성된다.

더욱 똑똑해진 진정한 ‘Beyond the Best’ 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새병원 조감도
강남세브란스병원 새병원 조감도

강남세브란스병원 새병원에는 미래 의료를 상징하는 최첨단 디자인 요소가 적용돼 강남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된다. 기존 병원의 딱딱한 외관 공식에서 벗어나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반영했으며, ESG 경영 트렌드에 맞춰 탄소 절감을 위한 외장재를 도입하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환자와 내원객의 안전한 보행환경 확보를 위해 지하에 드롭존(Drop-Off Zone)을 조성하고, 지상부에 도곡근린공원 녹지축을 연계한 조경을 설치해 환자와 교직원은 물론 지역 주민에게도 힐링 공간으로 사랑받는 친환경적 도시 숲을 조성한다.

병원 내부는 개방감을 높인 ‘Hospital Spine’을 구성해 환자의 외래진료·대기 경험을 개선하고 LED 미디어 월을 설치해 다양한 정보전달을 도모한다.

미래 혁신적 요소가 가득한 강남세브란스병원 새병원

더욱 다양해질 미래의 팬데믹 상황에 대비해 환자, 의료진, 방문객의 동선을 분리한 병동과 외래 배치, 엘리베이터 활용 계획을 설계에 반영했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의료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도록 예비 공간을 확보해 부서별 확장계획을 수월하게 하는 한편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로봇을 이용한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의료진의 업무 효율을 높인다. 미래 교통 및 운송 수단으로 각광 받는 도심항공교통(UAM, 승용 드론) 상용화에 대비해 건물 옥상부에 헬리포트도 구축한다.

책임경영제 고도화에 매진

경영의 자율성 보장은 독립기관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연세대학교의료원이 올해 처음 시행한 책임경영제도의 첫 참여 기관으로 선정됐다.

책임경영제는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시기를 놓치지 않고 바른 의사결정을 통한 경영합리화를 추구하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지금까지 의료원에 집중됐던 권한과 책임 일부분을 이양받아 경영 효율화와 성과를 높이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지난 전반기에는 재무·고객·프로세스 분야 9개 항목이 포함된 경영지표에 역점을 둬 시범사업을 시행했고, 하반기에는 새병원의 성공적인 건립을 포함한 중장기 전략 과제 및 전략지표 분야까지 확대해 진행 중이다.

송영구 병원장은 “연세의료원 산하 여러 기관 중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유일하게 시범사업 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보여 온 재정구조의 안정성과 명확한 목표 지향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책임경영제는 병원 미래 발전을 이끌 원동력이기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 세부 과제를 수행해 갈 예정이다. 올해 시범사업 진행 속도를 높여 본사업으로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연구중심병원으로의 전환 대비에 집중

미래 의료를 언급할 때 연구력 향상은 언제나 핵심 키워드로 자리한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최근 구축한 세포치료센터, 첨단재생의료 연구시설, 혁신 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 등을 병원 연구력 증진 코어 조직으로 삼아 연구력 증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미한 의료산업화,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치료제, 그리고 메타버스로 대변되는 가상공간까지 대한민국 최정상으로 평가받는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속 의료진 연구역량을 도출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송영구 병원장은 “10여 년 동안 변함없는 연구중심병원 제도권을 뚫고 진입하기 위한 전략도 수립했다. 연구 관련 휴먼리소스와 연구 전담 공간 확보, 체계적 연구비 지원 등 연구 인프라 확충으로 언제라도 연구중심병원에 합류 가능한 여건을 조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정밀 의료 기술을 이용한 환자 개별 맞춤치료, 메타버스를 통한 의료 공간 확장, AR/VR 기반의 새로운 치료 시스템 및 의학교육 활성화, AI와 빅데이터 조합, 디지털 치료제 개발, 비대면 진료 플랫폼 구축처럼 미래 의료를 혁신해 나갈 과제를 연구영역과 접목하는 사업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핵심 의료분야 적극 지원

대한민국 의료의 태동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서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세계 의료시장에서 겨룰 수 있는 다양한 의료 콘텐츠를 보유했다.

세계 의료기관 중 가장 많은 수술 치료 성과를 거둔 갑상선암센터, 우리나라 대동맥질환자의 약 30%를 치료하는 대동맥 수술팀, 대한민국 최초로 유방암 ‘수술 중 방사선 치료(IORT)’를 시행한 유방암센터, 한국 최초로 유니티 장비(MR-Linac 방사선 치료기)를 도입해 방사선 암치료의 신기원을 연 방사선종양학과, 2022년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세계를 놀라게 한 AI 활용 내시경 장비 개발, 미래 의료의 핵심이 될 정밀의료센터, 국내 척추전문병원들이 환자를 의뢰해 ‘대한민국 4차 척추병원’으로 각광 받는 척추병원, 의료산업 최고위자 양성기관으로 주목받는 연세의대 강남캠퍼스, 디지털 진단 분야 선두주자인 치과병원, 우리나라 로봇수술의 첫 문을 연 로봇수술센터 등 무수한 최초와 최고의 기록들이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

송영구 병원장은 “지난 40여 년 동안 서울 강남지역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온 강남세브란스병원은 흔들림 없는 새병원 건립 사업 추진으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하겠다”며 “특히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공감하고 같은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동일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강남세브란스병원 만의 조직문화를 이룩함으로써 새병원 건립 사업의 추진력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