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4월 1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4월 1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4.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심평원, ESG 문화 전파·확산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명륜종합사회복지관과 실천·행동 중심 ESG 문화 형성에 맞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은 3월 29일 명륜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현숙)과 지역사회 내 ESG 전파·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ESG 경영에 기반해 원주시민 대상 ESG 실천문화 확산과 기후 위기 돌봄 이웃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에 머리를 맞댄다.

기후 위기 돌봄 이웃이란 기후 위기 환경에 취약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사람을 의미한다.

아울러 양 기관은 원주시민과 원주시 소재 단체를 대상으로 ‘행가래 체험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체험단은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간 ESG 실천 모바일 앱 ‘행가래’를 통해 다양한 ESG 활동을 실천하고 인증을 진행한다.

아울러 임직원 참여형 ESG 워킹챌린지 목표 걸음 수 달성과 연계해 기후 위기 돌봄 이웃 대상 친환경 물품을 후원하기로 약속한 양 기관이다.

워킹챌린지는 임직원의 걷기 활동 실천으로, 정해진 기간 내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고 이와 연계해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하는 심평원의 ESG 프로그램 중 하나다.

앞서 심평원은 지난해에도 강원지역 청소년 생태환경교육 ‘행복해 지구나 이음(E)프로젝트’에 참여해 학생들의 ESG 활동 포인트를 기부금으로 출연하는 등 지역사회 내 실천·행동 중심 ESG 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바 있다.

황대능 심평원 기획조정실장은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을 통해 건강한 원주시 형성에 앞장서고 있는 복지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황 실장은 이어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현으로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하고, 지역 대표 공공기관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보훈공단, 전남대병원 감사실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감사실(상임감사 이창화)은 최근 광주보훈병원에서 전남대학교병원 감사실(상임감사 박용현)과 감사 전문성을 강화하고 청렴성을 재고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간의 교차 감사 및 내부 감사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 인적교류와 정보교환을 통해 감사 우수사례를 발굴, 감사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구체적으로 △교차감사 및 감사심의 등 감사 활동 시 전문 분야 인력 상호 지원 △청렴한 조직문화 및 윤리경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업무 수행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제도 운영 및 개선 상호협력 △감사 관련 제도 운영현황 공유 및 활성화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창화 상임감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의 장점이 잘 융화돼 감사 수행 업무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용현 상임감사도 “방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보훈공단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감사의 질을 높이고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며 “양 기관 모두 공공기관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정윤식·jys@kha.or.kr>


◆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구성 완료
- 위원장 연준흠, 간사 박종혁, 대변인 성혜영

임현택 제42대 의협 회장 당선인.

임현택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3월 29일 인수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인수위원장은 연준흠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회장이 맡았다.

연 위원장은 제36대, 제37대, 제38대, 제40대 의협 보험이사를 역임한 바 있으며 제41대 집행부 보험이사 및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인수위 간사는 박종혁 전 의협 총무이사가, 대변인은 성혜영 성남시의사회 보험이사(연세생명나무내과의원 원장)가 맡게 됐다.

이 외에 이재희 법무법인 명재 대표변호사, 채동영 상상의원 원장, 허경 연세아이맘소아청소년과의원 원장, 허지현 법률사무소 해소 대표변호사, 박준일 의협 보험이사, 박용언 전 의협 기획이사가 인수위원회에 합류했다.

성혜영 대변인은 “의료계가 매우 엄중한 시기, 긴박한 상황에 놓인 만큼 당선인의 역량이 집중될 수 있도록 신속히 회무 인수작업을 완료하겠다”며 “제42대 집행부가 차질없이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 대변인은 이어 “현재 제41대 집행부가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니 긴밀한 협조하에 인수작업이 발 빠르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