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제6차 연수교육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회장 서울의대 박병주 교수) 학술대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청 약물감시사업단(단장 박병주 교수)의 2010년도 제3차 진도보고회 및 심포지엄이 11월9~10일 양일간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 임상 1강의실에서 개최된다.최근 개원가에서 널리 사용되던 수면마취제 프로포폴, 향정신성 식욕억제제 시부트라민 제제 및 당뇨병 치료제 아반디아 등에 대한 안전성 논란에 대해 의료계에서 대체약물의 부재 등으로 심각한 이견이 나뉘어지고 있다.
이 때에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에서는 최신 약물유해사례의 매스미디어 보도를 통한 이슈를 점검하고 그 인과성 평가 및 각 질환에 사용되는 약물들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를 논한다.
최신 안전성 이슈인 시부트라민, 로시글리타존, 프로톤 펌프 억제제 등의 안전성 연구에 관한 심도있는 심포지엄이 예정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확대실시를 목전에 둔 DUR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복지부 관계자 및 관련학계 교수들의 활발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관련자들을 위한 연수교육 프로그램으로 비교효과 연구, 약물역학통계 등의 심화교육이 마련되어 있으며, 특히 임부에 사용되는 약물, 간질환, 신장질환, 신경계에 사용되는 약물유해반응 중 다빈도로 발현되는 유해반응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파헤치는 섹션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아울러 일반연제의 발표도 촘촘히 자리를 잡고있다. 마지막으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약물감시사업단의 진도보고회 및 심포지엄이 11월10일 오후로 예정되어 있어 약물의 안전한 사용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산ㆍ학ㆍ연ㆍ관 각 분야에 종사하는 관련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