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지, 고위험군서 강하효과 우수
상태바
엑스포지, 고위험군서 강하효과 우수
  • 박현
  • 승인 2008.06.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50mmHg까지 혈압강하 효과 나타나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엑스포지를 복용한 환자 군에서 최대 50mmHg까지 혈압강하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현재까지 진행된 엑스포지 임상연구 결과 중 가장 뛰어난 혈압 강하효과이다.

엑스포지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되는 2가지 항고혈압제 디오반(발사르탄)과 노바스크 (암로디핀)를 하나의 알약으로 만든 항고혈압 복합제로 기존 임상자료에서 복용 2주 후 혈압강하 효과측정 시 암로디핀 단독 복용에 비해 유의하게 더 큰 혈압강하 효과를 보였다.(엑스포지 25mmHg vs. 암로디핀 19 mmHg)

혈압조절이 어려운 고위험군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혈압조절을 하지 않으면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그러나 수축기 혈압을 20mmHg 낮추면 심근경색과 뇌졸중으로 인한 위험을 절반 가까이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임상연구는 미국 뉴 올리언스에서 열린 제23회 미 고혈압학회에서 발표됐다. 이 연구에서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인 고위험군 흑인 환자들이 엑스포지를 복용한 후 건강한 혈압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흑인 환자들은 다른 인종에 비해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크지만 그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치료에서도 백인 환자에 비해 혈압 조절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현재 고혈압치료 가이드라인에서는 치료가 어려운 환자군에서는 병용요법을 1차 치료제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자 전 세계 사망률 1위의 심각한 질환이다. 고혈압은 치료 가능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약 70%의 고혈압환자들이 목표혈압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바티스 본사 개발부 트레버 문델(Trevor Mundel, MD) 박사는 “엑스포지 치료로 많은 환자들이 건강한 혈압수치에 도달할 수 있게 됐다”라고 강조하면서 “중요한 것은 엑스포지는 모든 단계의 고혈압환자에게서 뛰어난 혈압강하 효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환자 10명 중 최대9명이 목표혈압에 도달하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발표된 연구에서도 치료가 힘든 고위험 고혈압환자들에게서도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엑스포지는 의료진에게 중요하고도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수축기 혈압이 160~200mmHg인 Stage 2의 고위험 고혈압환자 군에서 항고혈압 복합제인 엑스포지가 효과적인지 평가하기 위해 실시됐다. 수축기 혈압은 심혈관 질환 발생위험의 중요한 지표이다.

본 임상연구는 미국, 남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흑인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 평행 연구로 진행됐다. 임상에 참여한 572명의 환자들은 엑스포지 5-10/160 mg (286명) 복용군과 암로디핀 5-10 mg군 또는 위약군(286명)으로 무작위 배정됐다. 임상 개시 8주 후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상인 환자들은 원하는 경우 히드로클로로치아짓 이뇨제를 추가적으로 복용했다. 두 시험 군의 인구학적 특성 및 병리학적 특성은 유사했다.

일차평가 기준은 임상시작 8주 후 수축기 혈압의 변화였다. 연구결과 암로디핀 단독 복용 환자 군에 비해 엑스포지 투여 환자군에게서 혈압강하 효과가 유의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엑스포지 복용 군 33mmHg VS. 암로디핀 단독 복용 군 27mmHg)

임상시험 종료시 하위 그룹 분석에서 임상시작 전 수축기 혈압이 180mmHg 이상이었던 환자군(n=35명)에서 최대 50mmHg까지의 혈압강하 효과를 보인 반면, 암로디핀 단독 복용군(n=40명)에서는 최대 41mmHg의 혈압강하 효과가 나타났다. 두 환자군에서 모두 내약성이 뛰어났으며 부작용은 경미하고 일시적이었다.

엑스포지는 2007년 1월 독일에서의 발매를 시작으로 영국과 스위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2007년 6월에는 미 FDA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2007년 4월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시판허가를 받았으며 2007년 10월부터 한국노바티스와 한국화이자제약이 엑스포지를 공동판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