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BRIC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상태바
[동정]BRIC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 병원신문
  • 승인 2021.04.0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엽 교수
김진엽 교수

김진엽 동국대일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공동 1저자로 연구한 논문이 지난 3월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회지(IF 10.228)에 게재되자 BRIC(생물학 연구정보센터)이 최근 김 교수를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선정했다.

선정된 논문은 ‘난치성 비용종의 새로운 생체표지자로서의 제2형 골형성 단백질(BMP-2)’에 관한 것이다.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김대우 교수, 서울대학교 약리학교실 신현우 교수, 임수하 연구원이 참여했다.

골형성 단백질(Bone morphogenetic protein, BMP)은 TGF-β superfamily의 구성원이자 조골세포(osteoblast)와 피골세포(osteoclast)를 자극해 뼈의 재형성 조절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 BMP-2가 비용종을 동반하는 만성 부비동염 환자들의 골염과 상관관계를 보이고, Th2 환경에서 상피-간엽 전환(Epithelial to mesenchymal transition)을 유도해 점막의 병리소견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엽 교수는 “이번 연구는 BMP-2의 난치성 만성 부비동염에서 생체표지자의 역할을 보여준 결과로, 부비동염에서 BMP-2의 역할에 대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만성 부비동염 수술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생체표지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