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감염 어린이 행동ㆍ지력에서 뒤처져
상태바
HIV감염 어린이 행동ㆍ지력에서 뒤처져
  • 윤종원
  • 승인 2006.03.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즈를 일으키는 HIV 바이러스에 감염된 어린이들은 행동 문제와 발달 및 지적 능력 테스트에서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미국 연구팀이 "소아과지"에 보고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HIV 감염 어린이들이 신경 손상 및 신경 발달 손상을 입을 위험이 높기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뉴욕 소재 브롱스 레바논 병원 몰리 L. 노지체 박사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로 치료받은 안정적인 HIV 감염 어린이 274명의 행동 및 지적 측면의 특징들을 연구했다.

그 결과, HIV 감염 어린이들은 지능 평가에서 일반 어린이의 평균 점수 100보다 훨씬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연구자들은 보고했다.

"코너스부모측정척도"로 조사한 결과들에 따르면, 어린이 16%는 행동 문제, 25%는 학습 문제, 28%는 정신신체증, 19%는 충동적, 과다 행동적, 8%는 불안 문제, 20%는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ADHD)를 보였다.

한편 유엔에이즈계획(UNAIDS)은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 약 150만명의 어린이들이 에이즈로 고아가 됐으나 어른들에게만 초점이 맞춰진 에이즈를 둘러싼 문제들 때문에 자주 간과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한해만 12만1천명의 어린이들이 이 지역에서 에이즈에 감염되었으며, 3만5천명이 항레트로바이러스제로 치료받을 필요가 있다고 UNAIDS는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