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미플루 생산 참여 희망업체 증가세
상태바
타미플루 생산 참여 희망업체 증가세
  • 최관식
  • 승인 2005.12.02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십자, 시제품 제조에 성공한 에스텍파마와 공동개발 의향서 체결
타미플루 생산프로그램 참여 희망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녹십자(대표 허일섭)는 조류인플루엔자(AI) 치료제인 "타미플루" 주성분 제조에 성공한 ㈜에스텍파마(대표 김재철)와 손잡고 "타미플루" 상품화에 나서기로 했다.

에스텍파마는 타미플루 주성분인 "인산 오셀타미비르" 시제품 제조에 성공, 시제품과 제조공정 및 품질검사를 위한 관련 자료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제출해 놓고 있다.

녹십자는 1일 "에스텍파마와 타미플루 상품화에 필요한 연구, 임상, 제품 등록, 생산 등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양사의 업무내용 등을 정한 공동연구개발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에스텍파마는 타미플루 개발에 필요한 원료합성 및 분석, 규격설정, 원료 의약품의 허가등록을 담당하고, 녹십자는 에스텍파마로부터 원료의약품을 독점적으로 공급받아 제제연구, 안정성시험, 임상시험, 완제품 허가등록 등 타미플루 상품화를 담당하게 된다.

녹십자 관계자는 "에스텍파마가 타미플루의 주성분에 대한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반면, 바이오의약품 전문기업인 녹십자는 제제화 및 임상시험 등 제품화와 백신판매를 통한 감염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 마케팅 경험에 강점을 갖고 있다"며 "양사의 강점을 공유함으로써 원료에서부터 완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타미플루를 조속히 상품화하는데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공동개발을 위한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타미플루 독점생산권을 갖고 있는 로슈사는 조류인플루엔자의 대규모 유행에 대한 우려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최근 자신들의 안전기준 등을 준수하는 회사를 대상으로 타미플루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내 20여개사가 "타미플루 생산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