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대 명예교수 ‘대장암 예방과 치료 그리고 극복’
상태바
박성대 명예교수 ‘대장암 예방과 치료 그리고 극복’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1.10.04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여 년의 치료 경험과 연구결과, 관련 자료 수록해 의사는 물론 환자나 가족은 꼭 한 번 읽어봐야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박성대 명예교수(외과)가 최근 급격히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방법을 알기 쉽게 풀이한 ‘대장암 예방과 치료 그리고 극복’<사진>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대장암 환자와 가족들, 의료인 그리고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대장암을 바로 알리기 위해 30여 년 간 대장암 환자를 치료한 경험과 연구 결과, 그리고 대장암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한 것이다.

특히 140개 이상의 사진과 그림, 도표를 이용해 분야별로 요점을 좀 더 정확하고 깊게, 읽기 쉽게 서술하고 있어 의료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문적인 표현은 별도로 의학용어 해설을 작성해 이해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대장암의 진단에서 치료까지 환자와 가족들이 의사에게 물어봐야 하고 또 의사도 답변해 줘야 할 항목을 나열했고, 저자가 시행한 대장암 발생 통계 조사결과를 인용해 한국의 대장암환자 현황을 추측할 수 있게 했다.

이밖에 대장암에 대한 잘잘못된 상식도 소개하고 있어 대장암 환자나 가족은 한 번쯤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책 내용은 △대장암과 용종의 이해 △대장암의 발병 위험요소와 예방 및 선별검사 △대장암의 진단검사와 평가 △대장암의 수술치료 및 복강경 대장절제술 △방사선치료와 항암제치료등의 보조치료 △대장암 치료방법에 따른 부작용의 처치 △대장암 치료후의 추적 △인공항문 관리 △대장암의 극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대해 분야별 또는 전체적으로 알고자 할 때, 또 대장암을 극복해 ‘더 오래, 더 큰’ 삶을 살고자 할 때, 믿을 수 있고 편안한 의사와의 대화로, 또 일부 의료인에게는 대장암에 대한 지식을 재학습한다는 의미에서 이 책이 읽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계명대학교 출판부, 256쪽, 정가 1만6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