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반 320mg 고용량 제형 EU승인
상태바
디오반 320mg 고용량 제형 EU승인
  • 박현
  • 승인 2007.01.25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바티스, 강력한 새로운 항고혈압제 선택의 폭을 넓혀
노바티스의 고혈압치료제 디오반(성분명: 발사르탄)의 고용량 제형인 디오반320mg가 최근EU에서 판매허가를 받았다고 한국노바티스측이 밝혔다. EU 13개국은 자국에서 새로운 고혈압치료제로 디오반 320mg 고용량 제형 승인을 동의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디오반 320mg, 160mg, 80mg 등 여러 제형이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160mg과 80mg 등 여러 제형이 판매되고 있고 심부전 및 심근경색후 환자(Post-MI)에 대해서는 320mg까지 사용이 허가되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성인 4명 중 1명이 고혈압 및 고혈압 합병증 환자로 즉 약 10억 명의 고혈압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많은 고혈압치료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고혈압환자들의 경우 목표혈압치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혈압강하가 필요하다. 혈압조절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근경색, 뇌졸중 및 심부전과 같은 합병증 예방을 도와준다.

서울아산병원 순환기내과 김재중 교수는 “이번 디오반 320mg 제형 승인은 장기보호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고용량 사용의 추세인 점을 감안했을 때 고혈압치료에 있어서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있다”며 “심부전환자에서 하루 320mg 사용이 권장되고 있는데 고혈압환자에서도 고용량의 사용이 보다 큰 폭의 혈압강하와 장기보호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 심혈관계사업부 김태윤 상무는 “디오반은 용량증가에 따라 효과가 증가하는 용량-의존적 효능을 지닌 세계1위 ARB계 항고혈압제로, 목표혈압치로 혈압조절이 어려운 국내 고혈압 환자들을 위해 디오반 고용량의 신속한 국내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오반은 160mg이상 고용량 투여시 보호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발표된 DROP(Diovan Reduction Of Proteinuria, 디오반 단백뇨 감소연구) 연구결과에 따르면 디오반 160m 이상 고용량이 제2형 당뇨병을 동반한 고혈압환자에서 강력한 혈압감소 효과와 함께 큰 폭의 단백뇨 감소효과를 보였다(320mg: 51% 감소, 160mg: 25% 감소).

※ARB계 항고혈압제 ‘디오반’에 대하여
‘디오반(성분명: 발사르탄)’은 현재 전 세계 1위 ARB(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계 항고혈압제이다. ‘디오반’은 강력한 강압효능과 더불어 심혈관 보호 효과가 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됐고 현재 전 세계 100 여 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다.

고혈압 이외에도 70여 개국에서 심근 경색후 환자의 사망률 감소에 대한 추가 적응증 및 90 개국에서 심부전 치료제로 추가 적응증 승인을 받았다.

현재 디오반은 ARB계 항고혈압제 중 고혈압뿐만 아니라 심근경색후 고위험 환자와 심부전 모든 단계(A,B,C)에 대한 치료제로 보건당국으로부터 적응증 승인을 받은 유일한 약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