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료원 노인요양원에 U-헬스 서비스
상태바
부산의료원 노인요양원에 U-헬스 서비스
  • 윤종원
  • 승인 2006.12.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의료원은 부산시노인건강센터(사상구 학장동), 상락정 배산실버빌(수영구 망미동)과 "U-헬스 서비스" 지정병원 협약을 맺고 이들 요양원 거주노인에게 본격적으로 원격진료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U-헬스 서비스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의 건강상태를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하며 부산시는 지난달부터 복지시설과 의료기관을 연계한 U-헬스 서비스를 시범 실시하고 있다.

부산의료원은 앞으로 두 지정요양원에 거주하는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의 혈압, 혈당 측정치를 전용 서버로 전송받아 분석ㆍ저장하는 한편 이상징후가 발견된 환자에게 화상 진료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다.

또 요양원 거주자가 외래진료나 입원을 해야할 경우 축적해 놓은 환자정보를 이용, 별도의 검사나 대기 절차 없이 예약만으로 신속히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부산의료원은 보건소를 찾는 노인이나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이 거주하는 요양원으로 U-헬스 서비스를 확대, 실시할 방침이며 노인들에게 맞춤형 건강강좌도 선보일 계획이다.

부산의료원 관계자는 "원격진료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병원을 찾지 않고도 진료를 받을 수 있어 의료서비스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지난 7월부터 국비 4억5천만원과 시비 3억5천만원, 민간자본 9억9천만원을 투입, U-헬스 원격진료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SK텔레콤 컨소시엄을 구성, 부산의료원과 시내 5개 복지시설과 촉탁병원, 6개 보건소에 관련 시스템을 구축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