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가지 약 사용상 주의사항 변경
상태바
150여가지 약 사용상 주의사항 변경
  • 최관식
  • 승인 2006.07.1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의약청, 의약품안전성정보 수집·분석 결과 부작용 발생 가능성 등 추가
150여품목의 의약품에 대해 사용 시 주의사항이 추가되는 등 변경 조치가 취해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외국정부의 의약품 복용 시 주의사항 변경조치와 국내·외 발표 논문 등 의약품 안전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분석한 결과 18일자로 항생제 ‘아지스로마이신’ 등 14개 성분 24개 제제, 총 151품목의 사용상주의사항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허가변경된 성분은 리스페리돈과 발사르탄, 아지스로마이신, 엘-톨터로딘, 염산나라트립탄, 염산목시플록사신, 지프라시돈, 졸레드론산, 클라드리빈, 쿠에티아핀, 플루바스타틴, 수마트립탄, 히페리시엑스 단일제 및 발사르탄·히드로클로르치아짓 복합제 등이다.

주요 변경내용을 보면 항생제인 ‘아지스로마이신 제제’(한국화이자 지스로맥스캅셀 등 8품목) 투여 시 백혈구 감소, 과립구 감소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추가했다.

또 요실금 치료제인 ‘엘-톨터로딘 제제’(파마시아코리아 디트루시톨정 등 50품목)는 케토코나졸, 에리스로마이신 등과 병용 시 투여용량을 조절하는 등 주의할 것을 추가 기재했다.

이밖에 정신분열증치료제인 ‘쿠에티아핀 제제’(한국아스트라제네카 세로켈 등 4품목)는 고혈당, 당뇨병 발생 위험성 및 이러한 환자들에 대한 주의사항 등을 추가했다.

이번 허가사항 변경조치의 세부 내용은 식의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KFDA분야별정보’ 중 ‘의약품’란 ‘의약품정보방’ 중 ‘허가사항제품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