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별 수상자로는 김기병 롯데관광개발(주) 회장, 염재호 고려대학교 총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방탄소년단, 박항서 베트남축구대표팀감독, 인재근 더불어민주당의원과 아이유 등 12명이다. 시상식은 12월12일 국민일보빌딩에서 열렸다.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의 선정은 언론을 통한 공개 모집, 각계의 추천, 언론에 화제의 인물로 보도된 후보들 총 91명의 공적을 1, 2차에 걸쳐 심사하는데, 심사기준은 각 분야별 기여도에 대한 공적 자료를 토대로 전국 신문방송 통신 등 전국 50개 언론 회원사의 회원대표로 선출된 심사위원들의 엄정한 심사와 (사)한국언론인연합회 이사회 최종심사로 수상자를 정한다.
역대 주요 수상자로는 대한민국 대통령을 비롯하여 유엔사무총장, 세계은행총재, 국회의장, 국무총리, 대기업총수, 대학총장, 언론사 회장, 음악인과 배우 등 시대를 움직이는 작은 영웅들이 수상했다.
참예원의료재단 김옥희 행정원장은 환자의 복지와 인간의 존엄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노인 복지의 질적 향상을 선도하는 모범 병원으로서 의료봉사 부문에서 상을 수상하였다.
김옥희 행정원장은 수상소감에서 "이 상은 훌륭한 직원들과 이사장을 대신하여 대표로 상을 받은 것으로 모든 직원들의 땀과 수고로 이런 상을 받을 수 있었기에, 모든 직원들에게 기쁜 상을 돌려드리고 그분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서로에 대한 사랑과 믿음, 서로에 대한 존중과 존경 속에서,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직원을 사랑하고 환자를 사랑하며 살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참예원의료재단은 2017년 한국소비자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소비자대상(경영부문) 대상 수상, 2018년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선정한 대한민국나눔봉사대상(의료봉사 부문) 대상 수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