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기 없는 사회, 건강한 사회”
상태바
“취기 없는 사회, 건강한 사회”
  • 박현 기자
  • 승인 2015.09.1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절주 심포지엄 개최

WHO가 발표한 '2014년 알코올 및 건강 세계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술에 의해 목숨이 줄어드는 정도가 세계 최고수준인 것으로 조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점수는 각 나라 국민의 수명이 알코올 때문에 줄어드는 정도를 분석, 1부터 5까지 측정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194개 조사 대상국 가운데 프랑스, 러시아 등 32개국과 함께 수명손실이 가장 큰 그룹으로 분류되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개인과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음주문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경각심을 높이고 절주 문화 정착 등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에서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 국민건강보호위원회(위원장 김형규)는 오는 9월15일(화) 오후 4시 의협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취기 없는 사회, 건강한 사회'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알코올 중독과 우리사회 현황 △알코올 의존과 중독의 치료를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지고 이어 알코올성 치매, 알코올 의존과 중독, 알코올성 간질환과 소화기 질환 등을 주제로 한 패널발표와 이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WHO 음주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이 12.3L로 세계 15위의 기록을 세우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 B형 간염 유병률이 높았다. 소주나 위스키 등의 증류주 소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우리나라보다 음주량이 더 많은 프랑스,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등 보다 간암의 유병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음주는 건강상의 위협뿐만 아니라 도로교통공단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음주운전 사고로 인해 연간 7천억 원 규모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음주로 인한 우리나라 연간 사회적 손실이 무려 23조에 이른다고 보고되고 있어 범사회적 차원의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손실 외에도 지나친 음주는 저혈당,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질환과 췌장염, 위장 식도문제 등을 포함한 소화기질환, 알코올 의존증을 포함한 다양한 정신·사회적 장애를 유발하고 임산부의 음주는 태아의 기형발생 등을 유발하는 등 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한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식품건강분과 백현욱 위원장은 “아직도 다른 나라에 비해 관대한 음주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의 건강문제를 비롯해 국가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손실비용 등 제반 문제점을 진단해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을 찾아보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