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섭취 줄이면 100세도 넘길 수 있다
상태바
칼로리 섭취 줄이면 100세도 넘길 수 있다
  • 윤종원
  • 승인 2007.03.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사량을 크게 줄이면 100세 이상 장수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이 7일 전했다.

미국 루이지애나주(州) 배튼 루지에 있는 페닝턴 생물의학연구센터 연구진은 연령과 신체기능의 상관관계를 분석, 과학전문지 "공중과학도서관-의학(PLoS Medicine)" 최근호에 실었다.

이 연구는 정상체중은 웃돌지만 비만은 아닌 젊은이 36명을 ▲칼로리 섭취를 25% 줄이는 다이어트만 하는 12명 ▲칼로리 섭취를 12.5% 줄이는 동시에 운동을 통해 에너지소비를 12.5% 늘리도록 하는 12명 ▲변화를 주지 않은 12명 등 세그룹으로 나눠 6개월간 실시됐다.

그 결과 칼로리 섭취를 25% 줄인 그룹의 경우 몸 전체의 칼로리가 대부분 태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벌레에서부터 쥐, 원숭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에 대한 연구에서도 같은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칼로리 섭취량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줄이고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영양분은 모두 섭취할 경우 수명을 100세 이상으로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암과 심장병, 뇌졸중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칼로리 섭취를 낮춤으로써 몸 속의 산화제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산화제는 음식이 미코콘드리아라고 불리는 세포조직에 의해 에너지로 전환될 때 생겨난다. 몸 속에 산화제가 많아 이른바 "산화 손상"이 증가하면 노화가 촉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