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병원그룹 줄기세포 미국으로 수출한다
상태바
차병원그룹 줄기세포 미국으로 수출한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2.06.2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IRM 나탈리드윗 총책임자 '차움글로벌줄기세포임상시험센터' 벤치마킹 위해 방한

차병원그룹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준 정부기관인 캘리포니아 재생의학연구지원재단(California Institute for Regenerative Medicine, 이하 CIRM)이 차움글로벌줄기세포임상시험센터를 벤치마킹하고 한국과 줄기세포 연구임상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한했다고 9월21일 밝혔다.

이번에 방문한 CIRM의 나탈리드윗 박사는 줄기세포 연구에서 임상과 수술이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차움글로벌줄기세포임상시험센터와 같은 '알파스템셀클리닉(Alpha Stem Cell Clinic)'을 미국 캘리포이아주에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탈리드윗 박사는 CIRM이 추진하는 '알파스템셀클리닉'의 종합 프로젝트 책임자이다.

CIRM은 시민 투표에 의한 특별법 제정으로 설립된 캘리포니아 주 준 정부기관으로 약 30억달러(한화 약 3조5천억)의 예산을 줄기세포 연구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줄기세포 연구 지원재단이다.

이번에 방한한 나탈리드윗 박사는 지난 18일 분당차병원 내 차움글로벌줄기세포임상시험센터에서 가진 'CIRM에서의 줄기세포 지원현황과 공동연구를 위한 제안'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CIRM은 지난 수년 동안 줄기세포를 연구를 위해 예산을 집중 투자하고 육성해왔다”며 “향후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 초점을 둔 '알파스템셀클리닉'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알파스템셀클리닉 프로젝트는 현재 차움글로벌줄기세포임상센터와 마찬가지로 줄기세포의 연구와 생산, 임상과 치료까지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센터를 일컫는다. 나탈리드윗 박사는 “이것이야 말로 향후 줄기세포의 산업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진정한 혁신산업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나탈리드윗 박사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치료제로 개발 중인 줄기세포는 3천여 개이며 이것들은 모두 치료제로 인정받기 위한 임상시험이 필요한데 현재로서는 그것을 수행할 만한 시스템이 거의 없다”면서 “차움글로벌줄기세포임상시험센터가 세계적인 줄기세포의 옥석을 가려내고 산업화 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나탈리드윗 박사는 이번 방한 기간 동안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국내 정부 부처의 관계자를 만나 CIRM이 진행중인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투자 및 지원 현황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이번에 방문한 나탈리드윗 박사는 위스콘신 대학에서 분자세포생물학 박사학위 취득 후 프린스톤 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을 수행하고 예일대학에서 NIH Post-Doc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그 후 네이처에서 약 12년간 편집장으로 활동하며 Nature Stem Cell Insight(2001, 2006년), Nature Regenerative Medicine Insight(2008) 등을 포함, Nature와 Nature Publishing Groups에 줄기세포 연구와 관련한 수많은 기사를 저술, 편집 및 게재했으며 줄기세포연구 전문위원 및 패널로 미국 주요 방송 프로그램인 CBS News, NBC Nightly News, National Public Radio 등에 출연해 미국 내 줄기세포분야 권위자로 자리매김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