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병원] 성민병원
상태바
[전문병원] 성민병원
  • 박현 기자
  • 승인 2012.05.1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응급수술 시스템·전문인력 확보
디지털 중소병원의 미래상 구축에 한 몫

안병문 의료원장
성민병원(의료원장 안병문)은 인구 283만 명에 달하는 인천광역시에서 유일한 수지접합(정형외과) 전문병원이다.

1993년 3월 개원해 2013년에 20주년을 맞는 성민병원은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해 있으며 8개 진료과에 250병상을 갖춘 종합병원이자 지역거점병원으로서 오랫동안 지역보건의료 증진을 위해 맡은 임무를 수행하며 정형외과를 중심으로 차별화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힘써 왔다.

인천 서구지역은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등이 인접해 오래 전부터 제철, 제강, 주물, 전기, 전자 등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터를 잡아 왔다. 이에 따라 관련 의료서비스를 제 때 적절하게 공급할 수 있는 의료기관에 대한 수요가 높다.

성민병원은 산업현장에서의 다양한 재해나 사고 등에 긴급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원 초기부터 정형외과를 중심으로 외과 계열에서의 특화되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2004년에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24시간 진료와 응급수술이 가능한 시스템을 확립, 발전시켜 나가기위해 총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임상·연구 분야 꾸준한 성과

성민병원 수지접합센터(센터장 권기두 의무원장)는 지난 2000년부터 '시간과의 싸움'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절단 및 손상 사고 환자들을 위해 24시간 응급수술 시스템과 전문 의료인력을 확보해 난이도가 높은 수술과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을 시행함으로써 환자들이 치료성과에 만족함은 물론 향후 삶의 의욕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

수지접합센터에서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수·족지 및 사지 접합수술은 뼈는 물론 0.2mm 이하 혈관과 신경, 힘줄 등을 재건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이다. 성민병원 수지접합센터는 미세재건수술의 임상과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ISO 9001 인증을 획득한 수지접합센터는 최고 수준의 의료진을 확보해 국내 최상위급 수술사례와 수술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성민병원은 2007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전국에 두 곳뿐인 수지접합질환 분야 전문병원 시범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2010년 전문병원 우수 시범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11년 10월 수지접합 전문병원으로 공식 지정됐다. 수지접합센터는 인천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은 물론 전국에서 환자들이 찾아와 절망과 슬픔을 새로운 희망으로 바꾸어 나가고 있다.

대한민국 의료의 세계화에 기여

성민병원은 국내에서의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수지접합 분야를 필두로 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유와 회복의 희망을 실현하여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한다'는 미션 아래 '대한민국 최고의 병원'이라는 비전(SM 2020)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은 물론 대외적인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하나로 뭉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성민병원은 수지접합 전문병원이라는 위상 외에도 2009년 지식경제부가 추진하고 현재 국가新성장동력의 주요 과제의 하나인 '한국형디지털병원 수출 프로젝트'에서 전국 3개 시범병원의 하나로 선정됐다. 또 2010년부터 진행되는 'WBS(World Best Software)' 사업에도 시범병원으로 참여함으로써 디지털화된 중소병원의 미래상을 현실에 구축하는데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등 세계로 나아가는 관문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수지접합센터를 비롯해 관절센터, 척추센터 등 차별화·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많은 외국인환자들에게도 제공하는 계획을 착실히 진행해 나가고 있다.

2012년 말에는 100병상 규모의 신관이 완공되어 의료 인력과 장비, 시설, 공간 등이 대폭 확충되면 지역은 물론 국내 각지에서 찾아오는 환자들을 위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며 수준 높고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환자중심 및 우수 인재양성

성민병원이 지향하고 있는 핵심가치는 '환자중심'과 '인재양성'이다. 의료서비스는 시설과 장비 등 외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통한 감동의 전달'이 가장 필요하기에 병원 이용객들이 모든 접점에서 '친절'과 '배려' 그리고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체 임직원이 다양한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의료진은 병원 내에서 교육자이자 리더(leader) 역할도 수행하기 때문에 임상과 연구분야에서 의료진의 자기계발 활동도 활발히 펼쳐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안병문 의료원장은 2011년 미국인명기관(ABI), 영국캠브리티국제인명센터(IBC) 등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되고, IBC와 ABI로부터 "국제히포크라테스상", "2011·2012 세계 100대 의학자", "2011 21세기의 위대한 지성인" 등에 선정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활발히 활동하며 보건의료발전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은 바 있다.

성민병원은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름다운 미소로 반기겠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봉사하겠습니다'라는 원훈 아래 매월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강좌를 비롯해 화상 등 각종 사고로 인한 후천성 또는 선천성 수지(족지)기형 환자에 대한 수술지원 등 의료소외계층에 대한 진료비 후원 및 봉사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실력과 감동을 겸비한, 명실상부한 지역거점병원이자 전문병원, 종합병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매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