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신년사
상태바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신년사
  • 박현 기자
  • 승인 2011.12.29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사 법정인력 준수로 국민건강을 안전하게 지키는 간호를 실현하겠습니다

             신경림 회장
전국 29만 회원 여러분과 함께 2012년 임진년(壬辰年) 새해를 맞이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시간에 대한 아쉬움은 어떤 형태로든지 남는 법이지만 지난 한 해 우리 간호계는 회원 모두가 합심하고, 각자 저마다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 그 어느 해보다 많은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지난 40년 우리의 숙원이었던 간호교육 4년제 일원화의 토대가 되는 '고등교육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보건의료관련 평가기관으로서는 우리나라를 넘어 아시아 국가로써는 최초로 한국간호평가원이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지정 받음으로써 간호교육을 국제적 수준을 높이는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간호교육제도가 4년제로 일원화되고 한국간호평가원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을 평가·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어 전국 간호교육기관들은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입니다.

아울러 간호교육 일원화로 우수한 간호사를 배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함으로써 한국의 간호교육을 국제적으로도 표준화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립 88주년 기념행사 및 제8회 간호사 전국대회를 지난 10월25일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고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해온 간호 100년 역사 앞에서 간호의 힘으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전국 29만 간호사와 6만 간호대학생이 결의를 다지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전국대회 행사와 때를 같이해 10월25∼27일까지 3일간 '제3회 한·중·일 간호학술대회'와 '제1회 재외한인간호사대회'를 서울에서 처음 개최해 250여 명의 중국 및 일본 간호지도자들과 미국, 독일 등 150여 명의 해외 각국의 재외한인간호사들이 전국대회를 함께함으로써 한국간호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간호사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Nurses' Social Responsibility and Role)을 주제로 한·중·일 간호학술대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간호협회의 현안이슈 와 핵심사업 논의를 통해 공동의 발전을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와 함께 간호사 해외진출 반세기 만에 열린 제1회 재외한인간호사대회를 통해 미국, 독일, 호주, 오스트리아, 스웨덴, 슬로바키아, 중국 등에서 한인간호협회 대표와 한인간호사들이 참석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자랑스러운 한국간호 100년 역사를 되돌아보고 국민과 함께 하는 미래 간호 100년의 새장을 열기 위해 지난 4년간 '간호역사뿌리찾기사업'에 주력한 결과 2008년 독립운동 간호사 34명 발굴, 2009년 박자혜 간호사 '이 달의 독립운동가 선정'·'한국근대간호의 도입과 간호인 단체에 관한 연구' 보고서 작성, 2010년 '대한간호(속간 1호)' 원본 복원에 이어 2011년에는 지금까지 역사 속에 감춰졌던 1886년부터 1911년까지의 방대한 역사자료를 한데 모아 엮은 '한국간호역사자료집' 첫 권을 발간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앞으로 '한국간호역사자료집'은 5권까지 발간될 계획이며 '한국간호역사 화보집'도 조만간 별도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지난 한 해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이룬 이 같은 성과는 '간호의 성공적인 미래창조'를 위해 우리 모두가 마음을 하나로 모아 상생과 포용으로 간호의 화합을 이루어 내고 실천을 통해 간호의 당면과제를 해결해낸 자랑스러운 결과물들입니다.

이제 새해를 맞이하며 다시금 우리의 각오를 다질 때입니다. 지난해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우리 앞에는 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첫째, 간호사 법정인력기준 준수로 안전한 간호를 실현해야 합니다. 의료행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호사 한 명이 적정한 수의 환자를 맡아 충분한 간호를 제공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은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약자일 수밖에 없기에 건강보험료를 지불하고도 질 높은 간호, 안전한 간호를 받아야 하는 당연한 권리를 영문도 모른 채 빼앗기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법정 간호사의 최소인력기준을 준수토록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간호관리료의 기준등급을 간호사 법정인력 기준으로 개선해 안전한 간호를 실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의료 환경 변화에 맞게 간호사의 법적 지위도 달라져야 합니다. 그동안 우리 간호사들은 병원과 지역사회 각 분야에서 새 영역을 개척하며 수준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특히 국민과 의료진들의 요청에 따라 2000년 1월 도입된 전문간호사제도를 통해 1만1,998명의 전문간호사가 배출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업무범위와 공식적인 지위에 대한 근거가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간호 관련 의료법의 개정을 통해 간호사의 업무범위를 정립하고 전문간호사 업무 법제화 등 의료 환경 변화에 맞는 간호사의 법적 지위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합니다.

셋째, 간호사가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간호사들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표준임금이 마련돼야 합니다. 간호사들의 경제활동을 제고하고, 출산·육아, 장시간 및 심야근무 등으로 인한 이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야간 및 휴일전담제, 상용형 단시간 근무제 확산, 국·공립보육시설 입소우선권 부여, 직장보육시설 설치 확대와 24시간 운영 직장보육시설 지원 등을 통해 간호사의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근로환경이 하루 빨리 조성돼야 합니다.

또한 대형병원과 중소병원 간의 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야간·휴일 근무에 대한 법정 수당을 명시하고 3교대 병동 간호사에 대한 표준임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기회는 꿈이 있는 자, 준비하는 자, 도전하는 자에게 주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새해에는 분명 우리에게 기회와 도전의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시간은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회원 여러분 모두가 환자의 안전과 권리보장을 위해 한마음 한뜻이 되어 자신의 위치에서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열정과 애정, 그리고 헌신을 다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난해의 수고가 영근 결실로 빛이 나듯이, 다시 맞는 올 한 해도 참으로 아름다운 결실로 가득한 해가 될 것이라 회원 여러분과 함께 굳게 믿고 싶습니다.

끝으로 다시 한 번 지난 한 해 회원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에 깊이 감사를 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새해 소망이 뜻대로 이루어지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1월1일 대한간호협회 회장 신경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