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과 CEO 리더쉽
상태바
병원경영과 CEO 리더쉽
  • 윤종원
  • 승인 2010.08.1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최신병원경영시리즈 4
1. Leadership의 역할
리더쉽은 조직구성원에게 목적의식과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에서 경쟁력의 근원은 최고경영자(CEO)의 철학이 담겨있는 기업문화에서 출발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서 미국 존슨앤존슨사는 경영진의 지시로 자사제품 타이레놀이 독극물 투여사건이 터졌을 때 시카고 지역의 제품을 모두 회수하려 회사의 위기를 극복한 사례가 있다. 이와는 반대로 미국 엔론사는 최고경영자(CEO)의 분식회계 지시로 기업의 몰락을 가져왔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CEO의 경영철학이 곧 기업문화로서, 이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리더쉽 이론에 의하면 리더쉽 개념은 시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권위주의적 리더쉽이 강조되었지만, 현재는 민주적 리더쉽과 팀리더쉽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 리더의 역할은 권위주의형으로 지시와 통제형 리더쉽이 주요역할이지만, 최근 수평조직체계에서는 리더쉽의 유형은 참여형, 오케스트라 지휘자형의 리더쉽이 더 요구되고 있다. 특히 병원은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들이 고유한 업무영역을 가지고 협업하고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수렴형 오케스트라형 리더쉽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국내병원의 CEO 경우 대부분 병원경영을 이끄는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지만 실제로 의사직 역할수행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3차진료기관의 경우 임기가 지나치게 짫아서 경영CEO로서 역할수행에 어려움이 예상된다(참고 : 미국의 임기직 CEO의 평균재임기간은 8년 정도임). 실제로 병원 CEO는 병원의 각 직종별 신뢰 네트워크를 만들고 직원들의 참여와 열정을 끌러낼 수 있는 리더쉽을 발휘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병원의 혁신과 진료서비스 향상을 통한 환경변화에 대응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의무을 가지고 있다.

2. 병원유형별 Leadership 과제

국내 병원의 경우 크게 두 가지 유형의 CEO로 분류할 수 있는데 3차병원임기제 CEO와 중소병원의 오너쉽CEO이다. 먼저 3차병원의 임기제 CEO 리더로서 과제는 얼마나 짧은 기일 내에 병원경영지식을 습득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병원경영 리더로서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 이 경우 병원직원들의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능력,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3차병원CEO의 리더쉽 제고를 위한 주요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임병원장 스스로 지식획득과 배움이 필요하다. 즉, 새로운 경영지식을 통해서 병원비전을 구축하고 이 비전을 구체하면서 병원경영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선순환의 결실은 빠를수록 좋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배우기가 힘들어진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병원장의 경영지식 배우기에도 전략이 필요한데, 우선 병원의 주요 문제점을 찾고, 찾아낸 문제점에 대해서 정보공유와 직원들에게 열린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병원장 스스로 비전을 갖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병원의 비전은 장기적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병원의 핵심적 가치와 연결되어야 한다.

셋째, 직원들과 협조관계를 양성해야 한다. 병원조직에서 최고관리자계층의 신뢰와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 관리자 부분에서는 변화를 위해 지원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협조관계를 맺는 것이 성공여부를 좌우한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신뢰를 구축함으로서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일 수 있다.

다음으로 중소병원의 리더쉽 과제로서, 중소병원은 대형병원보다 상대적으로 조직의 탄력적 운영이 용이하고, 다양한 병원경영기법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소병원들은 의원과 대형종합병원의 틈새에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진료의사의 이탈, 의사 및 간호사 인건비의 증가 및 환자감소로 인한 병상가동율의 저하 등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중소 병원장의 리더쉽 과제로서 우선적으로 추진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즉, 병원의 리더로서 직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업무에 에너지를 집중시키도록 하고 병원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직원들이 갖도록 해야 한다. 중소병원 리더쉽의 배양을 위한 대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기적 성공이 필요하다. 즉, 단기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 이를 병원에서 공표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기 목표는 비교적 빨리 해결할 수 있고 의미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지속적인 업무개선을 가능케 하는 기반을 닦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단기적 목표를 달성하여 얻은 비전을 명확하게 가지는 것이 필요하며, 변화를 지원할 조직적 기반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직원들에게 새로운 업무수행 매뉴얼 작성 및 교육, 정례적 워크샵 등의 방법이 있다.

셋째, 신뢰를 얻어야 한다. 병원의 직원들에게로부터 신뢰감을 얻기 위해서는 병원경영 목표를 제시하여야 한다. 즉, 직원들이 병원장으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기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도록 부서별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