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가치창조경영
상태바
병원의 가치창조경영
  • 윤종원
  • 승인 2005.04.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한국병원경영연구원 이 용 균


1. 가치창조경영이란?

최근 국내 기업에서 가치경영, 가치창조경영 또는 가치중시경영이란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치창조경영(value-based management)이란 기업의 궁극적 목표를 기업가치의 극대화에 둔 경영 활동으로서 ‘가치창조’란 관점에서 전략수립, 재무계획, 사업계획 및 투자결정 등 경영활동과 의사결정을 실행하는 경영기법이다. 그러므로 가치경영기법은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 기준을 회계상의 매출과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가치를 중심으로 사업을 관리하는 기법으로서 장기적 수익성을 기준으로 기업활동을 통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치경영에서는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이나 부문의 목표와 성과를 가치로 측정하며, 이러한 가치를 기준으로 각종 의사결정이나 경영계획, 경영관리를 행함으로써 기업 전체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 즉, 기업의 의사결정의 초점을 가치창출에 집중함으로써 기업의 전체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국내 기업에서 가치경영의 도입배경에는 첫째, ‘97년말 IMF 관리체제로 우리나라 경제는 혹독한 시련을 겪으면서 과거 외형을 중시한 경영방식인 고비용-저효율구조의 탈피가 요구되었다. 둘째, 시장개방과 국제화로 인하여 기업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경영의 불확실성이 증대하여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셋째, 국내기업이 세계적인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본생산성과 경영효율성의 극대화가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즉, 국내 기업들은 IMF 관리체제를 경험하면서 경영을 부채 의존적 외형위주의 경영에서 탈피하여 투자자본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제고하고, 기업가치와 자기자본가치의 창출을 극대화하는 내실 경영과 가치경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성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2. 가치경영의 기법

가치창조경영은 몇 가지 점에서 종전의 전통적인 다른 경영기법과 접근법이 상당히 다르다. 우선 기업의 목표를 기업가치 또는 주가 극대화에 둠으로서 단순히 회계적인 이익관리를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경영기법보다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지표를 근거로 한다. 그 동안 기업의 실적을 평가하는 지표는 많지만 가치만큼 포괄적인 지표는 없다는 것이다. 기업가치에는 기업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모든 정보가 반영된 가치이다. 따라서 기업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완전한 정보에 기초를 두어야 하므로 기업가치를 제외한 다른 어떤 실적평가 지표도 완전한 정보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특히 기업은 수요구조나 경기변동, 자금시장의 변화와 같은 경영환경이 시시각각 급변함에 따라 많은 경영위험에 노출돼 있는데, 기업경영을 회계적 이익극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에는 외부 변동성을 고려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의 성과측정을 가치에 두고 이를 근거로 기업의 의사결정과 경영관리를 수행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가치를 통해 기업에 자금을 공급한 자본공급자들이 그들이 부담하는 위험에 상응하여 충분한 보상을 받고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업의 자본공급자들이 그들이 감수하는 위험의 대가로 적절한 이익을 획득할 수 없다면 그들은 보다 높은 이익을 찾아 다른 기업이나 해외로 자본을 이동시킬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본을 기업에서 계속 유지함으로써 계속기업으로 존속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가치창출이 필요하며, 국가적으로 가치창조 경영은 비생산적인 기업으로부터 생산적인 기업으로 자금이 이동되므로 높은 생산성이 달성하는 수단이 된다고 것이다. 하겠다.

가치창조경영은 단순히 상의하달식(top-down)의 경영이 아니라 하의상달(bottom-up)과 상의하달이 동시에 수행되는 쌍방향의 경영방식이다. 이것은 일선 관리자가 그들의 재량권에 속한 많은 영업상의 의사결정 중 어느 것이 기업가치를 높이데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것을 최고경영층에게 보고하며 최고경영층은 이를 종합하여 일선 관리자의 일상적인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가치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실무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토록 하는 경영방식이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가치경영은 가치를 중심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조직과 구성원에게 적절한 보상을 행하는 인센티브시스템(incentive system)을 전제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가치창조 경영은 가치를 성과측정 도구로 사용하는 단순한 관리기법이라기 보다는 가치창출을 위해 사업내용만이 아니라 기업의 조직과 관리내용을 바꿔가는 전사적인 경영접근법이 요구된다.


3. 가치창조경영의 도입과정

가치경영은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을 부가가치기준에 따라서 결정하고, 공정한 성과평가 및 성과보상과의 연계를 통해서 경영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 하려는 경영관리기;법이다. 따라서 가치경영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치평가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업내용과 업무를 재창조해 나가는 과정이 더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가치창조 경영의 출발은 기업조직의 구성원이 가치지향적인 사고를 갖는데서 출발한다.

이것은 기업의 손익계산서상의 이익에 관한 수치 뿐 만 아니라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장기적 요소와 자산. 부채의 구성과 같은 대차대조표 관리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 가치지향적인 사고는 최고경영자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도 이러한 사고에 입각하여 행동하도록 교육 및 연수 등을 통하여 학습되어야 한다.

1단계 : 핵심가치창출 요소의 발견
가치창조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업의 어떠한 부분들이 가치향상에 기여하는가를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핵심가치창출 요소(key value driver)라 부른다. 실제로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실로 다양하다. 그러나 가치창조 경영을 현실적으로 적용하려면 다양한 가치창출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서 이중 어느 요소가 기업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2단계 : 전략의 수립
전사적인 관점에서 전략은 기업이 어떠한 사업을 행하며, 각 사업단위간에 시너지 효과를 어떻게 창출하고, 각 사업단위간에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은 그 사업단위가 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3단계 : 목표의 설정
전략설정의 단계를 거쳐 그 다음으로는 전략수행을 위한 장단기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목표는 조직의 구성원에게 동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목표설정 시 핵심가치창출요소, 장단기적인 목표들의 연관성 및 세부적인 목표 등에 유의하여야 한다.

4단계 : 실행계획과 예산의 설정
실행계획은 한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단기적 기간에 걸쳐 조직적으로 취해야 할 특정의 단계로서 계획의 실행을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는 과정이다.

5단계 : 성과의 평가와 인센티브시스템 구축
각 부문의 성과평가단계로서 각 구성원의 실적을 점검하는 한편,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인을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는 성과의 평가는 핵심가치창출 요소에 집중되어야 하며, 보상은 각 하부조직이나 구성원이 가치를 창출을 유도하도록 인센티브시스템을 설계되어야 한다.

4. 병원의 가치창조경영

 

최근 국내 기업의 경쟁은 국내 기업을 넘어서 국제간 무한경쟁으로 확대되고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현실에서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되고 잇다. 시장규율(market discipline)에 의해 비생산적인 기업이 퇴출되고 있으며, 종전처럼 수익성을 무시한 외형위주의 경영은 어렵게 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국내 병원경영 상황과 유사한 면이 있다. 즉, 그 동안 우리나라 병원은 통제된 수가체계(Controled Payment System)하에 비경쟁적 환경 속에서 수익성보다는 외형위주의 비효율적인 경영에 안주해온 면이 있다. 그러나 향 후 의료시장이 개방되면서 영리병원이 허용되면 국내병원은 외국의 의료기관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현재까지는 국내 의료수가가 의료원가를 밑도는 의료경영 환경 하에서 의료서비스의 양적 증대를 통한 수익 창출을 주된 경영전략으로 선택할 수 없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병원경영분석’ 통계자료를 보면 외래환자수, 입원환자수의 증가는 정체 내지 마이너스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병원의 수익성 중심경영 또는 가치창조경영에 보다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 즉 이제부터 병원경영은 가치창조경영에 우선순위를 이를 실천하는 경영전략에 적극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병원의 가치경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절한 병원가치지표의 개발과 도입이다. 현행 비영리기관으로 분류되어 의료기관의 회계기준이 설립주체별 다양한 실정이다. 따라서 병원의 가치평가를 위한 가치지표의 개발과 도입이 요구되며, 특히 의료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경영성과와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의료기관에서 각 부서별, 조직별 가치창출을 위한 모티베이션(Motivation)의 파악이다. 가치창출의 요소 파악은 각 부서별로 수행해 온 일상적인 업무수행과정에서 생산성 향상과 수익성 향상 관점에서 이를 재검토하고 모티베이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현행 의료기관 경영체계의 보완이다. 현재 의료기관에서 도입이 활발히 모색되고 있는 성과급제를 가치창출과 연계하여 보상체계를 재조정해야 할 것이다. 즉, 병원에서의 가치창출이라는 명제 하에 성과급제 평가의 기준, 보상, 인사정책 등의 체계를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