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병원 인사관리
상태바
전략적 병원 인사관리
  • 이경철
  • 승인 2008.03.31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병원들이 과연 제대로 된 인사관리를 하고 있는가?”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안상윤 교수는 정병을 이사장(전 홍성의료원 원장)과 공동으로 병원들이 시대변화에 적극 부응하여 조직 경쟁력을 높이고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인사관리 방안을 제시한 ‘전략적 병원 인사관리’ 책을 출간했다.

고도의 전문직들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병원들이 그동안 주먹구구로 인사관리를 함으로써 글로벌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는데 많은 제한을 받아 왔다. 이제라도 제대로 된 인사관리를 통하여 병원 구성원들과 조직이 경쟁력을 갖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은 인사관리가 기능적인 측면으로부터 조직에 대한 서비스, 전략지원 및 컨설팅 등 복합 시스템으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고 기능할 때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제1장 인사관리의 기초, 제2장 인사관리의 역사적 발전, 제3장 병원조직의 이해 및 인사관리의 도전, 제4장 직무분석 및 직무설계, 제5장 채용관리, 제6장 개발관리, 제7장 경력개발, 제8장 인사이동관리, 제9장 인사고과, 제10장 임금관리, 제11장 복지후생관리, 제12장 이직관리, 제13장 인간관계관리, 제14장 병원노사관계관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부록에는 병원 인사규정의 사례와 단체 협약서를 수록하여 참고로 삼도록 했으며 각 장마다 현장에서 벌어지는 인사 실전 사례를 넣어 인사관리의 실패 및 성공에 대한 전략적 토론이 가능하도록 했다.

<보문각·498쪽·2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