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적 "반부패 청렴 물결운동" 전개
상태바
범정부적 "반부패 청렴 물결운동" 전개
  • 전양근
  • 승인 2004.09.0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유통체계 개선, 수입식품검사 부조리 통제 장치 강구
범정부적 차원의 반부패대책의 일환으로 부패예방 제도ㆍ시스템 개혁차원에서 의약품 유통체계 개선과 수입식품검사과정의 부조리 통제장치 마련 등이 중점 추진된다.

정부는 2일 오전 청와대에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주재로 감사원장, 부패방지위원회위원장, 법무부장관, 행자부장관, 공정거래위원장 등 20개 반부패 관계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를 개최, 공직사회 부패추방을 위한 범정부적 반부패대책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선 모든 정부기관들이 부패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공직사회의 변화된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어야 할 시점이라는 인식하에 부패방지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반부패대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성진 신임 부패방지위원장은 향후 집중적으로 추진할 범정부 차원의 반부패 대책으로 부패예방을 위한 제도ㆍ시스템 개혁,부패행위에 대한 단속ㆍ점검 활동 본격 전개, 부패방지대책 통합ㆍ점검체계 등을 보고했다.

부패예방 제도ㆍ시스템 개혁과 관련해선 지난 7~8월 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법ㆍ제도상의 부패유발요인 일제조사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기관별ㆍ대상별 시행계획을 종합한 ‘중장기 제도개선 로드맵’을 수립해 연차적으로 추진하되, △세무 △공사ㆍ계약 △단속ㆍ점검 △공기업 △대외신인도 관련분야 등 구조적인 5대 취약분야에 대해선 지금까지의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금년말까지 집중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조적인 5대취약분야 가운데 보건의약ㆍ식품 부문은 대외신인도 관련분야의 의약품 유통체계 개선과 단속ㆍ점검분야의 입식품검사과정의 부조리 통제장치 마련 등이 집중 개선대상이다.<전양근ㆍjyk@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