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스테로이드제 처방률’ 심평원-의료계 신경전
상태바
‘감기 스테로이드제 처방률’ 심평원-의료계 신경전
  • 전양근
  • 승인 2004.11.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의원 처방률 지나치다’ 지적에 정상 수준 반박
감기 등 급성상기도감염 질환으로 외래 진료를 받는 환자 가운데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 처방률에서 의원급이 대학병원급 보다 두 배이상 높은 것에 대해 심사평가원은 과다 처방으로 문제를 삼은 반면 의료계는 문제될 수준이 결코 아닌데 지나친 과민 대응이라고 지적, 확연한 입장차이를 드러냈다.

문제의 발단은 심평원이 1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브리핑룸에서 ‘부신피질호르몬제 사용평가’ 설명회를 갖고 2분기 평가결과 감기 등에 효과가 특별히 입증되지 않아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데도 부신피질호르몬제 처방률이 종합전문요양기관은 4.73%인데 비해 의원은 9.32%로 높은 것을 지적하고 나섬으로서 비롯됐다.

이에 대해 의사협회 권용진 대변인과 신창록 보험이사는 "감기 단일 상병에 대한 스테로이드제 투약률 하나만 단순비교해 과잉 투약 의구심을 갖고 문제삼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9% 투약률은 비합리적인 수치가 아닌 정상적인 수준이라고 적극 소명했다.

특히 심평원은 올 2분기(4~6월) 3개월간 단 한 건이라도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처방(감기 등 상기도 감염질환에)한 의원을 모두합할때 전체의원의 92%인 것을 통상적으로 처방하는 의원이 92%인 것으로 밝혔다가 나중에 위 내용(의원 처방률 구간별 현황)에 관한 추가자료를 제공 사안을 확대하려는 게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었다.

심평원 평가에선 또 요양기관간에도 이 약제 처방률이 큰 편차를 보여 가장 많이 쓰는 의원의 처방률이 97.04%인데 반해 전혀 처방하지 않는 의원도 전체의원 11,952군데 중 8%인 960곳이었는데, 요양기관 규모가 작을수록 각 기관의 사용에 변이(變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부신피질호르몬제 사용으로 빠른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일부 의사들의 주장도 있지만 감기 등에서 이 약제 처방을 많이하는 의원들이 처방을 전혀하지 않는 의원에 비해 오히려 환자의 평균 외래방문 횟수도 많고 투약기간도 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심평원은 밝혔다.

한편 부신피질호르몬제 사용 방법의 적정성 조사에선 이 약제가 주치료제인 천식질환에서는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흡입용 부신피질호르몬제 사용이 권장되었는데, 의원의 경우 흡입제 처방률은 29.7%에 그쳤고 오히려 경구제 처방률이 71.7%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의협 등 의료계는 감기환자에 대한 특정약제 처방 빈도를 단순 계량화해 부적절한 처방이라고 문제 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올해 추가된 부신피질호르몬제 평가를 통해 심평원은 적합하지 않은 처방의 원인을 찾아내고 적정 사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의학회 및 지역의사회와 긴밀히 협조하는 한편 부적절한 처방양상을 보이는 요양기관에 대해 종합관리제를 통해 계도하는 등 약물사용 적정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나 적정사용 기준을 놓고 의료계와 마찰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양근ㆍjyk@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