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칼럼] 부당해고등 구제신청 절차와 그에 대한 대응
상태바
[노무칼럼] 부당해고등 구제신청 절차와 그에 대한 대응
  • 병원신문
  • 승인 2024.03.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치현 한국노사관계진흥원 대표노무사

근로기준법 제23조 제1항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 휴직, 정직, 전직, 감봉, 그 밖의 징벌(이하 부당해고등)을 하지 못한다.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 사업장에 한하여, 종사 근로자는 동법 제28조에 따라 부당해고등이 있었던 날로부터 3개월 이내 노동위원회에 행정적 구제신청을 할 수 있다.

제도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대응하는 경우 사용자는 상당한 부담을 질 수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법에서 보장하는 권리로써 부당해고등 구제신청의 진행 절차를 간략히 알아보고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부당해고등 구제신청 사건은 준사법 기구인 노동위원회가 담당하며 임금체불 사건 등을 처리하는 노동청과 별개의 독립된 기구인 점에 유의해야 한다.

노동 사건에서 근로기준법 제28조 규정으로 행정적 구제제도를 마련한 취지는 “불이익처분을 받은 당해 근로자가 보다 간이,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대법원 1992.11.13. 선고 92누11114 판결)하는 것이다.

그 취지에 따라 사실조사부터 심문 회의, 판정까지 통상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지방노동위원회의 판정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심문 회의에서는 공익위원 3명과 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각 1명 총 5명의 위원이 참석하여 사건을 판정하며 판정의 결정권은 공익위원에게만 있고 전원출석과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된다.

노동위원회는 사안을 검토하여 구제명령(인정), 기각, 각하 결정을 할 수 있다.

구제신청이 인정되는 경우 노동위원회는 원직복직, 징계 취소 등의 구제명령을 하며, 그에 상응하여 부당한 인사처분이 없었다면 받을 수 있었던 임금을 지급하는 명령을 같이 할 수 있다.

지방노동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하는 사용자나 근로자는 결과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중앙노동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할 수 있으며, 중앙노동위원회 재심 판정에 불복하는 경우 15일 이내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기한 내에 불복하지 않는 경우 해당 판정은 확정된다.

노동위원회는 구제명령을 받은 후 이행기한까지 구제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사용자에게 최대 4회(2년 내 매년 2회) 범위에서 회당 3천만 원 이하의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다. 

노동위원회의 판정은 집행부정지의 원칙(근로기준법 제32조)을 따르므로 결과가 확정되지 않았더라도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행강제금 부과 대상이 된다.

이와 별개로 확정된 구제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사용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근로기준법 제113조의2)의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으니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법하게 운영함은 물론 근로자와 소통을 강화하여 적극적으로 인사관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 사건 진행 과정이 신속한 만큼, 임금상당액 및 기타 이행강제금, 구제신청(소송)비용에 대한 부담이 단기간에 불어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법리 판단을 위해 초기에 빠르게 전문가 의견을 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