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황당한 지방의료원법 개정안 당장 폐기하라”
상태바
보건의료노조, “황당한 지방의료원법 개정안 당장 폐기하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06.09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 의료원장 임기 3년에서 2년으로 단축
지자체장 임기 만료나 궐위시 의료원장 임기 만료로 간주 추진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이 6월 9일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지방의료원법’ 개정안이 정치권의 입맛에 따라 공공의료원장을 좌지우지 하는 황당한 법안이라며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조해진 의원은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지방의료원의 원장을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면하도록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원장의 임기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새로 선출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면권을 행사하기 어려워 인사갈등을 야기할 우려를 방지하고 새로 출범한 지방정부와 통일성 있는 정책추진이 어려워 지방정부의 효율적인 운영에 차질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만큼, 지방의료원 임원의 임기를 현행 3년에서 2년으로 줄이고, 설령 잔여 임기가 남아도 원장을 임명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기가 만료되거나 궐위된 때 원장의 임기가 만료된 것으로 간주하자는 게 골자다.

이와 관련해 보건의료노조는 “지방의료원의 원장은 지역주민을 위해 공공의료기관을 운영하는 자리로, 정치권력과는 무관한 자리여야 바람직하다”며 “지방정부의 정치권력의 주인이 바뀐다고 해서 해당 지역의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바뀌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의료원장은 공공의료발전계획과 시도별 시행계획에 따라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잘 조율하고 조정하는 자여야 한다”며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원장의 자질로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치 지방의료원장이 지역주민들의 건강권의 이유가 아니라 새로 시작하게 되는 정치권력의 입맛에 맞춰 의료원의 운영방향을 달리해야 한다는 주장과 같아 편협하기 그지없다며 공공병원장이라는 자리에 정치권력의 나눠먹기식 임명이 마치 바람직하다는 주장처럼 천박하다고 비난했다.

게다가 공공병원장으로서의 임기 2년은 막중한 책임에 비해 지나치게 짧다며 좋은 원장 선임은 기대하기 어렵고 초빙조차 어려워질 것이 자명하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심지어 일본 등 외국의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임기를 제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 럼에도 불구하고 임기를 2년으로 줄이자는 것은 정치적 입장에 따라 그 해임을 보다 손쉽게 하기 위한 목적 외에는 특별히 그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또한 발의된 법안은 공공병원의 경영상 불안정을 지금보다 훨씬 크게 만들거나 적어도 공공의료 강화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법률안에 불과하다면서 현재는 임용과정이 낭비적이고 원장을 정치지향적으로 유도하는 부작용이 있다는 평가가 있는 만큼, 임기를 줄이기보다 오히려 역량있는 원장이 연임이 가능토록 재임용하는 절차를 완화시키는게 보다 바람직하다고 충고했다.

끝으로 보건의료노조는 “공공의료를 더욱 취약하게 만들 수 있는 개정법안은 논의의 가치조차 없고 이런 황당한 법안은 즉각 폐기되어야 옳다”며 “입법 발의야 국회의원의 고유한 권한이라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은 이런 해괴한 법안 발의에 대해 반성하고 국민들 앞에 사과하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