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5월 17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5월 17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5.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이제 건강정보도 구독하세요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통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건강정보 제공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건강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뉴스레터 ‘월간세알’을 5월 17일(수) 창간한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은 질병관리청에서 과학적 검증 절차를 거쳐 생산한 건강증진과 질병치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852종의 건강정보, 용어사전, 그리고 약 4천개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월간세알 캐릭터
월간세알 캐릭터

뉴스레터 월간세알은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게시 정보 중 매월 국민의 주목을 받을 만한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한 이달의 건강 메시지, 건강생활 실천정보 등의 세 가지 건강정보를 담아 발간될 예정이다.

월간세알이라는 이름은 세 가지 건강정보, ‘알고 싶고, 알기 쉽고, 알아야 하는 건강정보’라는 의미로 선정했으며, 친근하게 정보를 알려줄 캐릭터도 제작했다.

월간세알은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구독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구독자에게는 신청한 이메일로 매달 뉴스레터를 배포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은 국민들에게 질병에 대한 검증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 창고로, 단순히 건강정보를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최근의 과학적 근거에 따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계 전문가들과 협력해 정기적인 재집필 및 검독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관식·cks@kha.or.kr>


◆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PA 간호사 의견수렴

- 고대안암병원 방문해 법적 불안 해소와 업무부담 완화 현장 의견 청취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5월 16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을 방문해 현장 의료진을 격려하고, PA(진료지원인력) 간호사 등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는 간호법안에 대한 재의요구가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상황에서 병원 현장을 방문해 환자진료 상황을 점검하고, 진료지원인력이 전하는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진료지원인력 활동 간호사들은 업무 범위가 불분명해 정체성에 혼란이 있고 면허범위를 벗어나는 업무 수행에 대한 부담감을 호소했다. 개선 사항으로는 업무범위 명확화를 통한 제도적 안정성과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전문성 향상 등을 건의했다.

조규홍 장관은 “어느 영역보다 협업이 중요한 의료영역에서 여러 직역들의 간호법안으로 인한 갈등이 안타깝다”며 “정부는 간호인력의 근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정비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세계 임상시험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등 임상시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박인석)은 5월 16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2023 임상시험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박인석 이사장, 국내 주요 제약사 및 병원 관계자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과 분산형 임상시험 모델 개발 등 임상시험 발전에 기여한 관계자를 격려하고, 유공자 15명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우리나라 글로벌 임상시험 점유율은 세계 5위 수준으로, 향후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과 제약 5대 강국 발전을 위해 우수한 임상시험 인력과 인프라, 산업-학계-병원을 연계한 임상시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인석 이사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을 통해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임상시험 표준 모델 정립, 기업-병원 간 연계 강화, 글로벌 임상시험의 추진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임상시험 관리체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