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4월 24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4월 24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4.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안국약품,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투자 계약 체결
-공동연구에 대한 포괄적 파트너십 강화

안국약품 본사 전경
안국약품 본사 전경

안국약품(대표 원덕권)은 바이오벤처 피노바이오(대표 정두영)와 전략적 투자(SI)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국약품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양사간 향후 공동연구에 대한 포괄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앞서 안국약품과 피노바이오는 2022년 12월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안국약품의 전문적인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역량과 피노바이오의 ADC 링커-페이로드 기술(특정 항원에만 반응하는 항체에 치료효과가 뛰어난 화학약물(Payload)을 결합해 약물이 항원을 발현하는 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을 결합해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피노바이오는 2017년에 설립된 ADC 플랫폼 및 표적항암제 전문 바이오 벤처로서, ADC 플랫폼 PINOT-ADC™를 개발,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기술이전을 성공한 바 있으며, 자체 개발한 다수의 ADC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표적항암제 NTX-301은 미국 1/2상 진행 중이고, 녹내장 치료제 NTX-101은 국내 1상을 완료했다. 올해 1월 기술성평가 통과 후 상반기 중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원덕권 안국약품 대표는 “안국약품의 면역항암제 개발 기술과 피노바이오의 사업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돼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앞으로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진 유망한 바이오 벤처와의 공동 연구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투자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는 “바이오 벤처 투자 시장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성공적으로 안국약품과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며 “안국약품과의 협력으로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에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익수제약-HL사이언스, 약국유통 MOU 체결
-개별인정형 제품 개발 및 유통

HL사이언스 이해연 대표와 익수제약 정용진 대표
이해연 HL사이언스 대표와 정용진 익수제약 대표(사진 왼쪽부터)

익수제약(대표 정용진)은 최근 바이오헬스케어 전문기업인 HL사이언스(대표 이해연)와 전국 6,000개 약국에 개별인정소재 완제품을 공급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HL사이언스의 주력 3품목을 약국전용 제품으로 개발해 약국에 공급하게 된다.

△국내 유일하게 연골세포를 증가시키고 관절의 두께 개선을 전임상자료로 확인한 ‘우슬조인트100 더블업’ △갱년기 여성 건강과 이너뷰티를 한번에 관리하는 ‘약사가 연구개발한 석류비책 P-ESTRO’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고 4년 연속 브랜드 인지도 1등을 차지한 제품인 ‘닥터 수퍼칸 더블업’ 등의 제품을 약국전용 제품으로 리뉴얼해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MOU에서 주목할 점은 이미 보편화된 고시형 소재가 아닌, 차별화 전략을 내세운 개별인정형 소재 완제품 공급을 통해 약국가의 ‘차별화 제품’에 대한 니즈에 부응했다는 점이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무서운 성장률을 고려하면 아직까지 해당 시장 내 약국의 점유율은 미비한 수준이다.

익수제약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속에서 약국이란 오프라인 채널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이 있다”며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매일 변하는 우리 신체 컨디션에 맞지 않는 제품이 있기 마련이며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비자가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건강에 대한 전문지식을 얻을 수 있는 통로는 전국 2만개가 넘는 약국이다”라며 “안전한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위해 이러한 자원을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