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4월 4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4월 4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4.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JW바이오사이언스, ‘고감도 현장진단기기’ 초도 생산 착수
-마이크로디지탈과 ‘제이웰릭스Q6’ 초도 생산 계약 체결
-패혈증, 심장질환, 감염성질환 등 진단키트 장착…전 세계 판권 확보

고감도 현장진단기기 '제이웰릭스Q6'
고감도 현장진단기기 '제이웰릭스Q6'

JW바이오사이언스(대표 차성남)는 정밀진단 전문기업 마이크로디지탈(대표 김경남)과 고감도 현장진단기기 ‘제이웰릭스Q6(JWELICS Q6)’의 초도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4월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마이크로디지탈은 JW바이오사이언스와 공동 개발한 제이웰릭스Q6의 초도 생산에 나선다.

제이웰릭스Q6는 화학발광 면역 분석 장비로서 사람의 전혈, 혈장, 혈청, 비인두분비물 등에 포함된 항원·항체 및 특정 바이오마커를 정량화해 다양한 질환을 진단하는 현장진단(POCT, Point Of Care Testing) 기기다. 최대 6개의 샘플 측정이 가능하며, 20분 이내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장비는 화학발광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능동형 펌프(Active pump)를 적용해 대형 자동화 장비와 동등한 민감도로 정밀한 조기진단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능동형 펌프는 마이크로디지탈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반복 세정(Washing) 기술로 카트리지 잔여물을 획기적으로 제거해 진단 정확도를 높인다.

양사는 지난해 2월 제이웰릭스Q6의 사업화를 위한 업무제휴(MOU)를 체결한 바 있다. MOU 이후 JW바이오사이언스는 제이웰릭스Q6의 전 세계 독점 판매 권한을 확보했으며, 장비에 장착하는 패혈증, 심장질환, 감염성질환, 호르몬질환 진단키트 개발하고 있다. 마이크로디지탈은 제이웰릭스Q6의 성능 향상을 위한 후속 개발을 완료하고, 생산라인 신설 등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JW바이오사이언스는 제이웰릭스Q6에서 사용될 패혈증 진단키트의 국내 허가를 진행하고 있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패혈증 조기진단이 가능한 바이오마커인 WRS(트립토판-tRNA 합성효소) 원천기술과 특이결합항체 2종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JW바이오사이언스와 마이크로디지탈은 앞으로 내년 상반기 제이웰릭스Q6 출시를 목표로 계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박해성·phs@kha.or.kr>


◆애브비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린버크’, 보험 급여 확대
-JAK 억제제…만 12세 이상 중증 아토피피부염 청소년 환자 치료 적용

애브비 린버크 15mg
애브비 린버크 15mg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선택적·가역적 JAK 억제제인 ‘린버크(Rinvoq, 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4월 1일부터 만 12세 이상 청소년 환자의 중증아토피피부염 치료에도 건강보험 급여가 확대 적용된다.

린버크는 성인(15mg 및 30mg)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15mg)의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허가 받았다. 린버크는 2023년 4월 현재 미국 FDA, 유럽연합 EMA,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모두에서 청소년 대상의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허가받은 유일한 JAK 억제제다.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손상욱 회장(고대안산병원 피부과)은 “린버크는 투약 후 1~3일 내 나타나는 빠른 효과와 경구제라는 특성상 병원을 자주 찾기 어렵고 주사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더욱 유용한 옵션이다”라며 “이번 보험 급여 확대로 많은 청소년 환자와 보호자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린버크의 보험급여 적용 약가는 15mg 1일 1회 투여 기준 20,010원으로, 산정특례를 적용받을 경우 환자는 약가의 10%만 부담하면 된다. 보험급여 적용은 3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청소년(만 12세 이상)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로서 아래 기준을 모두 충족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린버크는 지난해 ‘Rising Up’ 임상연구 결과 발표로 일본 청소년 및 성인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TCS(국소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린버크 병용 시 장기적인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바 있다. 그 결과 16주까지 관찰된 피부 개선(EASI 75) 효과는 112주까지 지속돼 린버크 15mg 치료군의 69.5%, 린버크 30mg 치료군의 74.4%가 달성했다.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가려움증 감소(WP-NRS≥4의 개선) 효과는 치료 1주 이내부터 나타나 112주까지 지속돼 린버크 15mg 치료군의 44.4%, 린버크 30mg 치료군의 56.4%가 달성했다.

린버크는 1일 1회 15mg(성인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혹은 30mg(성인)을 경구로 복용하는 용법ᆞ용량으로,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무관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박해성·phs@kha.or.kr>


▲ ㈜엠오디, 차세대 병상티비 UI 출시

- KIMES 전시회에서 첫선

2023 KIMES에 출품한 ㈜엠오디 부스.
2023 KIMES에 출품한 ㈜엠오디 부스.

병상티비 국내 1위 업체인 ㈜엠오디(대표 우승용)가 ‘2023 KIMES’(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에 참가해 차세대 병상티비 UI를 선보였다.

이번 전시에서 엠오디는 차세대 병상티비와 의료진 업무경감을 위한 스마트 전자네임택 ‘이지체인지’, 낙상 사고 예방 솔루션 ‘와치아웃’을 선보였다.

엠오디 관계자는 “이번 KIMES 전시를 통해 새롭게 공개된 UI를 통해 향후 병원에서 직접 메뉴 편성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개선된 관리도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엠오디는 또 병실 청소요청, 편의점 주문 등 병원과 연계한 서비스도 선보였다.

병원 내 마켓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 입원생활에 필요한 용품 등 다양한 서비스를 병실에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이처럼 다양한 병원 현장의 요구사항들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병원과 환자의 편리성을 높여줄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또 OCS/EMR 연동을 통해 입원 시 병원 생활 교육 및 확인을 위한 환자 서명 서비스, 그리고 진료일정, 투약정보, 맞춤영상제공 등 강화된 개인 맞춤 서비스도 시연했다.

실제 운영 중인 PACS 서비스도 공개해 의료진 회진 시 활용하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다.

㈜엠오디의 병상티비.
㈜엠오디의 병상티비.

㈜엠오디는 전국 300여 병원의 3만1,000여 병상에 스마트 병상티비를 공급하는 국내 병상티비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며 상급종합병원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해 의료 IOT 플랫폼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번 KIMES 2023 전시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공개한 엠오디 우승용 대표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기술 혁신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이 모두 만족할 때까지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