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 3판’
상태바
[신간]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 3판’
  • 병원신문
  • 승인 2023.03.1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병원 정형외과 오창욱 교수가 의학 및 과학 분야 세계적인 전문 출판사인 독일 티메(Thieme) 출판사를 통해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Minimally Invasive Plate Osteosynthesis, MIPO) 3판을 최근 출간했다.

국제 골절치료 연구학회(AO Foundation)는 골절과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정형외과 의사들의 세계적인 비영리 연구단체며, 특히 AO Trauma는 외상 및 골절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분과다.

이 책은 14개국 68명의 골절 치료 분야 전문가의 최소침습적 금속판 골절 치료술(MIPO)에 대한 전문 지식을 담았으며, 20여 년 동안의 생물학적 고정(Biologic fixation), 간접 정복(Indirect reduction) 및 가교 금속판 고정술(Bridge plating)이라는 개념을 적용한 결과물이다.

골절을 치료하는 모든 정형외과 의사에게 필수적인 가이드이며,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골절 치유 및 기능적 결과를 향상시키는 최소침습 절차를 적용하기 위한 기본 지침과 증례에 기초한 상지 골절, 하지 골절은 물론 골반 및 추가적인 적응증에 대한 치료 기법을 제공한다.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은 골절의 유합률을0 높이고, 뛰어난 기능적 회복을 기대하게 하며,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되고 발전된 AO의 혁신적인 주장에서 탄생한 골절 치료기술이다. 이 책에서는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의 일반 원칙, 임상 및 방사선학적 평가, 의사결정 및 옵션, 수술 전 계획, 외과적 접근, 합병증을 피하기 위한 팁과 함정, 수술 후 재활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최소침습적 금속판 고정술에 능통해지기를 원하는 정형외과 의사에게 필수적인 안내서다.

오창욱 교수는 정형외과 전문의로서 골절 외상, 불유합 및 부정 유합 치료와 수술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현재 경북대학교병원 연구중심병원 2유닛의 3주관(의료 서비스 혁신을 위한 K-Mediverse 기반 Glocalization Hospital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 연구책임자로 활발한 연구 활동 중이며, 2018년부터 2021년까지 AO trauma 아시아 태평양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9년부터는 AO Foundation의 Internal Distraction Task Force 팀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