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퇴본부, 식약처와 함께 재활센터 확대 모색”
상태바
“마퇴본부, 식약처와 함께 재활센터 확대 모색”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11.09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김필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최근 마약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마약퇴치운동본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우리 본부가 재활센터 확대 등 마약 관련 재활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식약처와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김필여 이사장
김필여 이사장

김필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은 11월 8일 식약처출입전문지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마약 재활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할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이와 함께 직원 처우 개선도 함께 추진하며 마약퇴치 운동업무 강화에 나설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김 이사장은 “시대적으로 마퇴본부 이사장으로서 가치를 도출해야 하기에 어떻게 운영해야 할 것인지와 마약류의 사용을 줄일 방법 등에 대한 고민이 많다”며 “비교적 젊은 축에 속한 제가 이사장에 선출된 것은 더 열심히 일하라는 소명으로 생각하고 마퇴본부의 현 상황을 진단함과 동시에 개척에 나서려 한다”고 말했다.

우선 식약처와 연계해 마약 재활센터 확대 방안 마련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 이사장은 “오유경 처장이 최근 방문해 대화를 나눴고, 마퇴본부의 업무와 정책에 대한 포용적인 입장임을 확인했다”며 “두가지 중점사업 사안을 전달했고, 이에 관한 협업이 잘 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가장 먼저 전달한 것은 재활센터 확대와 관련된 내용”이라며 “재활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서울과 부산에만 있다는 한계가 있기에 전국으로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식약처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천과 수원, 춘천, 대전, 대구, 광주에 재활센터가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국회에도 제출했다”며 “광역으로도 수도권과 호남권, 충청권에는 재활센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그 이유로 “재활센터를 통해 의무교육을 받아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이 서울이나 부산으로 가야하는 문제가 있다”며 “5일 연속 프로그램을 수료하는 데 있어 지방 거주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찾아가는 대국민 서비스 차원에서 재활센터를 전국에 늘리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김 이사장은 식약처와 논의해 마약 관련 365 콜센터 출범을 준비 중이라고도 밝혔다.

김 이사장은 “마퇴본부가 오랫동안 식약처에 마약관련 365 콜센터 개설을 요청해왔다”며 “이번에 식약처 주도로 사업안이 제출됐다”고 말했다.

개설 요청 이유에 대해서는 “마약류에 대한 욕구가 가장 많이 생기는 시간이 심야시간대”라며 “이 시간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이 모두 퇴근한 시간대이기에 상담할 수 없는데, 이런 사례들을 담당할 시스템이 시급하게 필요하다고 식약처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식약처도 이에 대한 공감대가 있었고, 그렇기에 식약처 사업으로 예산을 편성했다”며 “준비기간을 고려해서 내년 7월이면 사업이 시작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예산도 7억 3천여만원 편성됐다”고 부연했다.

이외에도 그는 직원 처우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현재 국고로 지원받는 예산에서 주임급 직원에 대한 예산은 있지만, 선임급에 대한 지원은 부족하다”며 “이에 대한 불만이 지부에서 폭주하고 있기에 이와 관련된 예산을 식약처에 요청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매년 인건비가 상승하는데, 이를 후원금으로 채우려하다보니 지부의 재정에 어려움이 크다”며 “사람에 대한 인건비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기에 국고 지원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마약 재활은 국가 사업적 성격이 강하기에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부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선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전달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