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10월 21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2년 10월 21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2.10.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심평원 창원지원, 창원시 의창구에 ‘새둥지’
- 신사옥 이전 후 업무 개시…“국민건강 증진 위해 더 힘쓸 것” 다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지원장 조회규)은 성산구 시대를 마감하고 10월 24일부터 의창구 신사옥에서 업무를 개시한다.

신사옥은 시그니처M 건물 5층부터 7층까지 자리하고 있으며, 경남‧울산 소재 요양기관의 진료비심사청구·의료자원신고 등의 업무와 국민의 진료비확인요청 등 창원지원 관할 업무가 이뤄진다.

창원지원은 사무실 이전과 관련해 경상남도·울산광역시 지자체 및 의약단체 등에 주소 변경을 안내하고 홈페이지·요양기관 업무포털에 공지했다.

조회규 지원장은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민원인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힘쓰겠다”며 “사옥 이전 내용을 다각적으로 홍보해 대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보건의료 통상포럼 공개토론회
- 주요 통상국 공급망 재편시도, 반덤핑 대응방향 등 통상이슈 다뤄
- 보건복지부, 10월 21일(금) 오후 3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김영옥)은 10월 21일(금) 오후 3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보건산업 관련 기업 및 협회를 대상으로 ‘보건의료 통상포럼 –신(新) 통상질서와 우리의 대응 방향’을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최근 우리에게 위협이자 기회로 다가오고 있는 국제 공급망 재편 문제와 미국 등 주요 교역국의 자국 중심 통상정책의 방향을 공유하고 우리 산업계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산업계, 연구기관, 학계, 협회 등 국제통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관점에서 주제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고 협회 및 기업관계자들과 현장 소통도 진행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서는 산업연구원 고준성 선임연구위원이 ‘미국의 대중 기술통제를 위한 신(新)보호조치 동향’을, 고려대학교 정명현 교수가 ‘최근 미국과 EU의 보건산업 관련 통상정책 방향’을 각각 발표하고, 코너스톤 어드바이져의 장지철 회계사가 최근 우리 기업들에게 직접적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는 반덤핑관세와 관련해 ‘반덤핑조사 대응방안 및 반덤핑관세율 산출 로직’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후 진행되는 토론에서는 보건복지부 통상자문단 위원인 홍익대학교 강준하 교수가 좌장을 맡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급변하는 통상환경에서 우리 보건산업의 대응 방향’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고 현장에 참석한 협회·기업관계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우리 보건산업계가 급변하는 국제통상질서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시의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이같은 공개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윤찬식 국제협력관은 “최근 주요 교역국들이 자국 중심으로 공급망 등 산업체계 개편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어 각국의 통상정책 변화에 정부와 산업계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을 경우 보건산업 전반에 큰 악영향이 미칠 우려가 있다”면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주요국과 국제기구의 최신 통상정책 변화 동향을 산업계와 신속히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함께 숙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다양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중앙IRB, 81개 기관IRB와 권역별 간담회 개최
- 상호 신뢰 구축 및 심사 업무 협력 증진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위원장 정종우, 중앙IRB)는 10월 19일 63컨벤션센터에서 81개 임상시험실시기관 임상시험심사위원회(기관IRB)와 상호 신뢰 구축을 위한 권역별 위원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임상시험심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란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권리·안전·복지를 위해 임상시험계획서, 대상자 동의서 등 임상시험 실시에 대한 심사 등 업무를 수행하는 상설위원회를 말한다.

현재 대한의학회(회장 정지태)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 따라 임상시험안전지원 기관으로 지정받아 중앙IRB 운영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중앙IRB와 기관IRB 간의 의약품 임상시험 심사 절차의 효율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앙IRB와 심사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을 맺은 기관IRB의 위원장들이 참석해 양측의 심사 현황을 공유하고 건의사항 청취, 의견수렴 및 향후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종우 위원장은 “중앙IRB 제도 정착을 위해 관심과 지지를 보내준 기관IRB에 감사하다”며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다기관 임상시험의 중복되는 행정절차를 줄여 기관IRB의 심사 부담을 경감하고 심사 수준의 상향 표준화를 도모해 임상시험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중앙IRB는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11월 4일까지 전국 81개 기관IRB 위원장 간담회를 권역별로 총 6회 개최해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정 위원장은 “앞으로도 기관IRB와 지속 가능한 소통 및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임상시험이 타당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해 임상시험 참여자 권리 보호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정윤식·jys@kha.or.kr>


◆ ‘2022 자살 예방 인문 공개토론회’ 개최

- 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청년 위기, 미래를 묻다’ 주제로 논의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은 10월 20일 청년층 자살예방 대안 모색을 위해 ‘청년 위기, 미래를 묻다’를 주제로 ‘2022 자살 예방 인문 공개토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자살 예방 인문 공개토론회’는 다양한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자살문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자살 예방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2018년부터 진행해 온 행사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박한선 교수(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시미즈 야스유키 대표(자살대책지원센터 라이프 링크)가 한국과 일본에서 증가하고 있는 청년 자살 문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박한선 교수는 ‘대한민국 청년 자살의 진화인류학’이라는 주제로 청년 자살의 진화 가능성, 뇌 진화 이론 등 사회문화적 접근방법을 통해 청년 자살 예방 정책을 제안하고 이어서 시미즈 야스유키 대표가 ‘일본의 청년자살의 심각한 실상과 삶의 포괄적인 지원’이라는 내용으로 일본의 20~30대 청년층 자살 현황 및 자살방지 대책, 향후 과제 등을 발표했다.

일본의 경우 국가 주도의 자살예방정책 추진으로 자살률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최근 우리나라와 같이 청년 자살률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에서 이번 토론회는 한·일이 함께 관련 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곽숙영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은 “코로나19 이후 청년층의 우울감이 심화되고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번 토론회 자리가 청년 자살예방을 위한 생산적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늘 논의된 내용을 정책에 충분히 활용해 자살률 감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황태연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이사장은 “청년 자살률 증가는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인간 소외, 양극화, 소득 불평등, 고용기회 저하를 반영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전 사회적 노력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인플루엔자 세포배양백신 접종 대상자 확대

-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은 유정란 배양 백신에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가 더욱 폭넓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10월 20일부터 인플루엔자 세포 배양백신 접종 대상자를 만 18세 이하 경증 계란 알레르기 보유자로 확대한다.

확대 접종 대상자는 만 13세 이하에서 만 18세 이하 어린이, 중증 계란 알레르기에서 경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다.

인플루엔자 세포배양 백신은 현재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해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방문 전 해당 기관에 접종가능 여부를 문의 후 의사의 소견소, 진단서, 또는 접종의뢰서 등을 지참하여 접종하면 된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