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2년 10월 20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2년 10월 20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2.10.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씨젠의료재단, ‘IFBLS 2022’ 참가
-대규모 부스로 참여해 ‘씨젠 모바일랩’ 등 전시

‘IFBLS 2022’의 씨젠의료재단 전시부스
‘IFBLS 2022’의 씨젠의료재단 전시부스

씨젠의료재단(이사장 천종기)은 10월 5일부터 9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5차 세계임상병리사연맹 총회 및 제60회 대한임상병리사 종합학술대회(IFBLS 2022)’에 참가해 최신 IT 기술이 접목된 재단의 주요 서비스를 안내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재단은 ‘씨젠 모바일랩’(Seegene MOBILE LAB.)이 포함된 대규모 전시부스를 설치하고, 국내 최대의 분자진단검사 역량을 선보였다. ‘씨젠 모바일랩’은 검체 채취에서 진단검사, 결과보고까지 원스톱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이동형 분자진단 검사실이다.

아울러 재단은 병·의원의 효율적인 경영에 도움을 주는 전자차트 솔루션 ‘SeeChart’(씨차트)와 ‘Dr.EMR’(드리머)을 선보였다. 씨차트는 기존 전자차트의 장점과 최신 IT 기술을 접목해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한 처방전달시스템(OCS), 전자의무기록(EMR) 솔루션으로, 펜차트, 전자동의서, 무인접수, 환자대기시스템(DID), SeeCheck(씨체크) 기능과 각종 검사 및 장비 연동을 지원한다.

드리머는 의료진이 직접 개발에 참여한 병원 EMR 솔루션으로, 병원별·과별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했다. 원무행정, 진료 및 진료지원, 심사청구 시스템 등 각 기능의 모듈화를 통해 사용자별 맞춤형 화면을 구성했고, 다양한 모바일솔루션을 제공해 필요한 문서를 용도에 맞게 전자문서화했다.

아울러 재단 진단면역검사센터 민도식 의료원장은 10월 8일 오후 2시 임상시험정보 심포지엄에 연자로 참여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SARS-CoV-2 항체 생성에 관한 연구(Study on Production of SARS-CoV-2 Antibodies after COVID-19 Vaccination)’ 제하의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다.

천종기 씨젠의료재단 이사장은 “전 세계 임상병리사들의 축제인 이번 행사에 재단의 기술력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대한임상병리사협회와 활발한 학술 교류 및 협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고혈압·이상지질혈증 4제복합제 ‘텔미칸큐’ 출시
-제일약품

‘텔미칸큐(TelmicanQ)’ 4종
‘텔미칸큐(TelmicanQ)’ 4종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은 고혈압·이상지질혈증 4제복합제인 ‘텔미칸큐(TelmicanQ)’ 4종을 출시했다고 10월 19일 밝혔다.

텔미칸큐는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치료를 위해 ‘텔미사르탄’, ‘로수바스타틴칼슘’, ‘에제티미브’, ‘암로디핀베실산염’의 4가지 성분을 한 알에 담은 4제복합제이다.

제일약품은 텔미칸큐 출시로 기존에 다수의 약제를 복용해야 했던 환자들에게 복용 편의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 등 여러 질환을 동시에 앓는 환자들은 각 질환에 맞는 약물을 별도로 복용했으나, 복합제의 경우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해 질환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텔미칸큐는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기저치 대비 수축기혈압 23.06mmHg 강하 효과를 보였으며, 66.51%의 LDL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를 나타내는 등 우수한 치료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텔미칸큐 주요 성분 중 하나인 텔미사르탄은 화학구조상 테트라졸 고리가 없어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 계열 고혈압 치료제의 공정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니트로사민류 불순물 및 아지도 불순물과 무관하다는 장점이 있다.

김민호 제일약품 마케팅PM은 “텔미칸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고혈압·이상지질혈증 환자들에게 의미있는 치료옵션이 될 것”이라며 “향후 텔미사르탄 성분의 다양한 복합제 라인업이 추가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웰스바이오 코로나19·독감 동시진단키트, 허가 획득

웰스바이오 코로나19·독감 동시진단키트
웰스바이오 코로나19·독감 동시진단키트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인 웰스바이오(대표 최영호·이민전)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A·B형 독감 바이러스를 동시 진단할 수 있는 키트인 ‘careUS™ COVID/Flu A&B Antigen Duo’의 국내허가(체외 제허 22-689호)를 획득했다고 10월 19일 밝혔다.

‘careUS™ COVID/Flu A&B Antigen Duo’는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의심 환자의 비인두 면봉 검체에서 SARS-CoV-2 항원 및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과 B형 항원을 면역 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검사해 감염 진단에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의료기기이다.

이 제품은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을 대비해 고안된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기허가 품목인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careUS™ COVID-19 antigen)와 인플루엔자 A&B 신속항원진단키트(careUS™ Flu A&B Plus)로 구성된 의료전문가용 제품이다. 이는 의료전문가의 판단 하에 코로나19 및 독감에 대한 포괄적 진단이 필요한 경우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특히 검사 결과를 15분 이내에 확인할 수 있어, 빠른 판독은 물론 신속한 환자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제품을 구성하는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의 경우 최근 내부 평가를 통해 주요 오미크론 변이(BA.2, BA.3, BA.4, BA.5, BA.2.75)에 대한 검증을 마쳐 성능적 신뢰성 또한 확보했다.

웰스바이오는 해당 제품을 올 4분기에 정식 출시해 트윈데믹에 대비하고자 하는 국내 의료기관으로의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현재 준비 중인 CE 인증 획득을 통해 유럽 등 해외 진단시장으로의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웰스바이오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더불어 독감 유행주의보까지 발령되면서 국가 방역 차원에서의 위기감이 다시금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서 큰 책임감을 갖고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능의 진단키트를 다수 공급하면서 국내 방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웰스바이오의 모회사 엑세스바이오는 팜젠사이언스가 최대 지분을 보유한 코스닥 상장 미국 기업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사업 기회를 모색 중이다. <박해성·phs@kha.or.kr>


◆키트루다와 함께하는 ‘약속 챌린지’ 사내 캠페인 전개
-한국MSD, ‘유방암 예방의 달’ 맞아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 응원 위해 기획

키트루다와 함께하는 ‘약속 챌린지’ 사내 캠페인에 함께한 한국MSD 임직원들
키트루다와 함께하는 ‘약속 챌린지’ 사내 캠페인에 함께한 한국MSD 임직원들

한국MSD(대표 케빈 피터스)는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삼중음성 유방암(TNBC) 환자를 응원하기 위해 키트루다와 함께하는 ‘약속 챌린지’ 사내 캠페인을 진행한다.

약속 챌린지 캠페인(Pinky Promise Challenge)은 삼중음성 유방암에 대한 사내 인식을 증진하고 유방암 환자들에게 더 나은 삶에 대한 희망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유방암을 상징하는 핑크리본과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의 더 나은 내일을 응원하는 약속의 의미를 담아 서로 새끼손가락을 걸고 약속하는 손 모양을 결합해 이미지를 구성했다.

한국MSD 임직원들은 10월 한달 간 캠페인에 참여하며 가족, 친구, 동료와 함께 유방암 환자들을 응원하겠다는 약속을 사진에 담아 온·오프라인 채널에 공유한다.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유방암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하루 빨리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유방암 환자분들에게 더 나은 내일이 펼쳐지길 응원합니다”, “키트루다가 유방암 환자분들의 내일을 약속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등의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