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F 2022 참가업체⑨] 엠쓰리솔루션·유니브이알·웰오투코리아·인바디
상태바
[KHF 2022 참가업체⑨] 엠쓰리솔루션·유니브이알·웰오투코리아·인바디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9.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인지 재활 솔루션 베러코그 및 베러마인드
게이밍 재활 운동기기 뎃츠 리하바이크
호흡운동기 웰오투(WellO2)
체지방 및 체수분 측정기

대한병원협회(회장 윤동섭)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가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코엑스 C와 D, 2개홀에서 개최돼 전년도보다 규모가 대폭 확장됐다.

특히, ‘스마트병원 특별전’, ‘SaMD(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 ‘병원 의료정보 특별전’ 등 최근 의료산업의 주요 키워드들을 집중 조명해 의료 산업 핵심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병원신문은 이번 KHF 2022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의 주력 의료 산업 기술력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엠쓰리솔루션, '디지털 인지 재활 솔루션 베러코그 및 베러마인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개발사인 주식회사 엠쓰리솔루션(대표이사 이선우)는 디지털 인지재활 솔루션인 ‘베러코그’를 비롯하여 영유아용  뇌 활성화 인지기능 향상용 제품인 ‘베러코그 키즈’, 미술활동을 매개로 한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인 ‘베러마인드’ 등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엠쓰리솔루션은 국내 대형 병원 및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과 공동 연구 개발 중인 인지-신체기능 강화 통합시스템도 전시 예정이다.

이 제품은 서울대병원 및 (주)길온 등과 공동연구개발 중인 제품이며 스마트인솔과 치매인지 재활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최초의 신고령층 대상 맞춤형 운동-인지 증강 통합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국내 굴지의 에듀테크 기업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연구개발 중인 복합제품 등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엠쓰리솔루션은 대교의 시니어 라이프 솔루션 브랜드인 ’대교 뉴이프’ 와 함께 디지털 인지 강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대교 뉴이프에서 출시된 단행본인 ‘마이 시니어 시리즈’와 ‘미션퍼즐세트’ 등의 교구재들을 활용해 콘텐츠를 구성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회상프로그램(클래스), 미술/교구 프로그램(클래스) 등을 통해 인지 강화와 정서 안정 효과를 동시에 얻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대교 뉴이프’는 엠쓰리솔루션과의 협업을 통해 인지 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유니브이알, '게이밍 재활 운동기기 뎃츠 리하바이크'

유니브이알은 게이밍 재활 운동기기 ‘뎃츠 리하바이크(DETS REHA-BIKE)’를 출품하고 체험을 운영한다.

뎃츠 리하바이크는 유니브이알이 기존에 출시했던 홈트레이닝 제품인 뎃츠바이크 G1의 게이밍 사이클링 기술과 다중 환자의 맞춤형 운동관리 및 모니터링 플랫폼을 적용한 차세대 정형 및 심장재활 의료기기를 목표로 개발했다.

이 기기는 게임이 연동되는 강도 자동 제어형 재활 실내 자전거, 자전거와 연동되는 게임 콘텐츠 및 운동 데이터 기록 및 운동강도 제어 소프트웨어, 재활 환자 운동 데이터 관리 및 맞춤형 운동 설정이 가능한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총 3종으로 구성돼 있다.

제품은 정형 및 심장재활을 맞춤형 운동을 통해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게임을 통해 환자에게 지루하지 않게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맞춤형 코스에 따라 적정 심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활 활동 중에 운동강도를 자동으로 변경한다.

또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재활 관리자가 활동 및 신체 데이터를 추적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 심박 및 운동 활동 정보를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여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재활 의료 서비스에서는 전문의가 운동 처방을 시행하고 재활 관리자가 일일이 강도를 설정하고 밀착관리를 해야할 뿐만 아니라 재활활동 기록도 어려웠던 반면 뎃츠 리하바이크를 사용하면 재활관리사가 필요없이 맞춤형 재활 관리가 가능하고 여러명의 환자 재활 활동을 데이터 기반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게임형 콘텐츠가 제공되기 때문에 환자의 효율적인 자율 재활 참여를 유도한다.

유니브이알은 충남대학교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과 2019년과 2021년 각각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으며, 현장 중심의 의료서비스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기술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비대면 원격 재활 서비스도 국가 연구과제를 통해 이들 병원과 함께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웰오투 코리아, '호흡운동기 웰오투(WellO2)' 

웰오투 코리아(대표 김병묵)가 ‘웰오투(WellO2)’ 호흡운동기를 선보인다.

핀란드에서 개발·제작한 이 제품은 따뜻한 수증기로 기관지, 폐 등 호흡기관을 따뜻하게 보습하는 훈증호흡과 호흡에 단계별 압력을 가하는 저항호흡의 원리를 적용한 신개념 호흡운동기기다.

훈증호흡 방식을 호흡운동에 접목한 유일한 호흡운동기이다.

훈증호흡과 저항호흡 기능을 일체화하면서 온도, 압력 등 운동 강도를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웰오투 호흡운동기’는 호흡 근육을 키워주고 호흡기관 기능을 강화하므로 호흡 곤란과 숨 가쁜 증상 해소, 폐활량 증대, 발성력 강화, 호흡기관 이물질 정화, 감기 바이러스 소멸 등 효과가 탁월하다.

열소독이 가능하며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웰오투 호흡운동기’는 유럽뿐 아니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50여 개 주요 나라에서 특허를 받았고 사고배상책임보험에 가입돼 있다.

이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면 폐활량이 늘어나 호흡 기능이 향상되고 횡격막을 이용한 복식호흡이 가능해져 집중도가 높아진다.

또한 활력이 증가하며 항피로/항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져 쉽게 지치지 않게 돼 일상생활을 원만히 영위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 감염으로 인해 허약해진 호흡기관의 건강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증대할 수 있다. 
 

㈜인바디, '체지방·체수분 측정기'

㈜인바디는 ‘InBody970’, ‘BPBIO750’, ‘BWA 2.0’을 선보인다.

InBody970은 세계 최초로 3MHz의 고주파수를 체내에 안정적으로 흘려 보내 측정도를 높인 최고 사양의 체성분분석기다. 

한 번의 검사만으로 부위별로 어느 정도 부종이 있는지 보여주는 부위별세포외수분비와 내장지방단면적, 위상각(세포건강도), 복부지방률 등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BPBIO750은 정확한 측정값을 위해 올바른 측정 자세를 유도하는 터널형 자동혈압계로, 국내 최초로 유럽고혈압학회 임상시험 통과(ESH) 인증을 획득했다.

BPBIO750의 커프와 엘보우 센서는 혈압 측정 시 팔의 움직임을 감지해 측정자가 올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인바디의 체수분측정기 BWA(Body Water Analyzer)의 대표 제품인 BWA 2.0는 InBody970과 같이 세계 최초로 3MHz 고주파를 사용해, 환자의 부종상태를 정밀하게 반영해 원인 질환 감별 및 치료 경과와 개선 여부를 결과지로 확인할 수 있는 기기다.

체수분 외에도, 정확하게 실측하는 위상각(Phase Angle) 항목을 기본으로 세포영양 진단도 가능하다.

BWA 2.0은 체액 모니터링, 세포영양검사, 근감소증 진단, 비만 및 항노화 평가 등에 사용되며 기초의학의 주요 의료장비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인체의 약 70%가 수분으로 이뤄진 만큼 수분이 부족하거나 오히려 많아지는 경우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체수분 측정 및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