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더 새로운 미래 100년”
상태바
“함께 만드는 더 새로운 미래 100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9.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의료원, 정밀의료 실현으로 미래의학 앞당긴다
꿈의 암 치료기 ‘중입자치료기’ 내년 3월 본격 가동
윤동섭 의료원장 “기독교정신 입각한 문화 만들 터”

난치성 암 환자들이 꿈의 암 치료기라 불리는 중입자가속기 치료를 내년 3월부터 국내에서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탄소입자를 빛의 속도 70%까지 가속시켜 정상조직은 훼손하지 않으면서 암세포만 정밀하게 타격이 가능한 중입자가속기는 일본과 독일 등에 이어 세계에서 16번째 설치됐다.

연세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윤동섭)은 9월 19일 연세대 백양누리 최영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함께 만드는 더 새로운 미래 100년’을 기치로 미래의학 분야 선도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발표했다.

미래의학 분야 선도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윤동섭 의료원장.
미래의학 분야 선도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윤동섭 의료원장.

윤동섭 의료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리나라 의료를 이끌어 온 연세의료원은 의료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선도 분야인 로봇수술 외에도 신약 치료, 중입자치료 등 정밀의료를 통해 중증 난치성 질환 극복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 꿈의 암 치료기 ‘중입자치료’ 내년부터 시행

중입자치료는 가속기 싱크로트론이 탄소원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한 뒤 고정형 또는 회전형 치료기를 통해 에너지빔을 환자의 암세포에만 정밀하게 조사하는 것이다. 중입자치료는 국내 병원이 현재 운용 중인 기존 방사선치료와 양성자치료보다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중입자의 생물학적 효과는 X-선 및 양성자보다 2~3배 정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중입자가 양성자보다 질량비가 12배 높기 때문에 질량이 무거운 만큼 암세포가 받는 충격 강도가 크기 때문이다.

또 목표 지점에서 최대의 에너지를 방출하는 중입자의 특성으로 암세포가 받는 충격을 더 키울 수 있다. X-선은 피부에서부터 몸 속 암세포에 도착하기까지 모든 생체 조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암세포에 강한 충격을 주고 싶어도 정상세포의 손상을 고려해 에너지를 조정해야 한다. 반면, 중입자는 신체 표면에서는 방사선량이 적고 목표한 암 조직에서 에너지 대부분을 발산한다. 이러한 중입자 특성을 브래그 피크(Bragg peak)라고 부른다.

중입자치료센터 입자가속기
중입자치료센터 입자가속기

암세포 외에 다른 정상 조직에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은 환자가 겪는 치료 부작용과 후유증이 적다는 것이어서 우수한 치료효과 외에 암환자의 삶의 질에도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입자치료가 가능한 암은 혈액암을 제외한 모든 고형암이지만, 특히 기존에 치료가 어려웠던 산소가 부족한 환경의 암세포에 강력한 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저산소 암세포는 산소가 부족한 조건에서도 살아남기 위해 생명력이 그만큼 강하다. 100배 이상의 방사선 조사량에도 견디며 항암약물 역시 침투가 어려워 치료가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중입자치료는 5년 생존율이 30% 이하여서 3대 난치암으로 꼽히는 췌장암, 폐암, 간암에서 생존율을 2배 이상 끌어올릴 것”이라며 “골·연부조직 육종, 척삭종, 악성 흑색종 등의 희귀암의 치료는 물론 기존 치료 대비 낮은 부작용과 뛰어난 환자 편의성으로 전립선암 치료 등에서도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 일본의 많은 사례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세의료원이 선보이는 중입자치료기는 고정형 1대와 회전형 2대다. 회전형은 360도 회전하며 중입자를 조사, 어느 방향에서든 환자 암세포에 집중 조사가 가능하다. 평균 치료 횟수를 낮출 수 있는 비결이다. 치료 횟수는 평균 12회로 X-선, 양성자치료의 절반 수준이다. 환자 한 명당 치료 시간은 2분 정도에 불과하지만, 준비과정에 시간이 소요돼 치료기 3대에서 하루 동안 약 50여 명의 환자를 치료할 계획이다. 치료 후에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거의 없어 바로 귀가가 가능하다.

중입자가속기 회전형 갠트리 외부 모습.
중입자가속기 회전형 갠트리 외부 모습.

현재 전 세계적으로 중입자치료가 가능한 병원은 10여 곳에 불과하며, 해외 원정 치료를 떠날 경우 소요되는 비용만 1~2억원에 달한다. 해외 원정 치료를 위해 주로 찾는 일본은 세계 최초로 1994년 중입자치료기를 도입해 이미 28년간 시행해 오고 있다. 연세의료원은 2023년 국내 최초로 중입자치료를 시작함으로써 국내 난치성 암환자들의 새로운 희망이 될 전망이다. 연세의료원은 10월 중순부터 사전예약을 시작, 내년 3월에는 본격 치료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고정형 치료기
고정형 치료기

이날 간담회에서 윤동섭 의료원장은 “중입자가속기 치료 수가는 외국보다는 저렴하게 책정되겠지만 비용 부담이 적지는 않을 것”이라며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돈 때문에 부담을 갖지 않도록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 빅데이터, 유전체 정보 기반 정밀의료 실현

연세의료원은 빅데이터, 유전체 정보 등 데이터 사이언스와 세포 치료제 등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정밀의료를 강화한다. CAR-T세포 치료제 등 새로운 치료법을 빠르게 도입함은 물론 나아가 중입자치료 도입, 약제·바이오마커·의료기기 개발로 선진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연세의료원은 지난 8월 난치성 혈액암 치료법으로 주목받은 CAR-T세포 치료제 투약에 성공했다. CAR-T세포 치료제는 환자의 면역 세포를 이용하는 개인 맞춤형 치료로도 알려져 있다. 연세의료원은 중증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해 새로운 치료법을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밀의료에 깊이를 더하기 위해 디지털을 도입하고 있다.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에는 빅데이터 활용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연세의료원은 현재 세브란스병원부터 강남, 용인, 그리고 개원 예정인 송도세브란스병원까지 연결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에는 디지털헬스실을 신설하며 그 기반을 마련했다. 디지털헬스실은 환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자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또 국민건강보험공단, AI 의료영상 기업 등과 협업하며 의료 빅데이터 분야를 이끌고 있다.

또 세브란스병원이 2005년 국내 최초로 도입해 단일기관 세계 최다인 3만례 이상 수술 건수를 기록하고 있는 로봇수술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해 임상 및 교육 분야 외에도 두산로보틱스와 국산 수술로봇 개발 협약을 맺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약·디지털치료제 등 바이오헬스 분야의 기술사업화는 바이오헬스기술지주회사가 맡고 있다. 바이오헬스기술지주회사는 교원의 현장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설립됐다. 업무 공간 제공, 직접 투자는 물론 기업을 운영할 전문 인력을 지원하고 자금 모금에도 직접 뛰어든다.

■ 캠퍼스 마스터플랜 수립 통해 공간 효율성 올려

연세의료원은 의료·교육·연구 효율성 향상을 위한 공간 환경 구축에 나선다. 캠퍼스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미래 발전의 초석을 놓는다.

크게 의료 클러스터와 연구·교육 클러스터 두 축을 중심으로 그 안에 기능에 맞는 효율적인 공간 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의료 클러스터에는 최고의 환자 치유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녹지 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교통체계를 정비한다. 연구·교육 클러스터는 연구자가 연구에 전념하고 학생들이 쾌적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이용자 중심 공간으로 꾸린다.

이번 마스터플랜 수립의 바탕에는 의대 신축이 있다. 지난해부터 의대부지 특별위원회를 발족해 의대 신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온 연세의료원은 4월 연세대 법인이사회에서 알렌관 등 부지를 승인받았다. 시설 노후와 연구 공간 부족 등 지속적인 인프라 문제를 겪어 온 의대는 신축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현장 중심의 젊은 조직 문화 조성

연세의료원은 보수적이고 수직적인 직장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이번 혁신의 방점은 ‘현장’에 찍었다.

채용에서부터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다. 채용전문면접관 운영을 통해서다. 간호사, 행정직,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된 채용전문면접관은 많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에 쉽게 적응하며 실질적인 업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해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또 선발된 인재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인사고과를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꾸고, 일부 시험과목을 조정하는 등 인사평가제도도 개선 중이다.

병원 운영에도 MZ세대 증가에 발맞춰 젊은 구성원의 아이디어를 반영한다. 2030세대 직원들로 구성된 컬쳐보드는 세브란스 조직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 8월에는 번아웃 감소, 직장 내 괴롭힘 근절 등을 위한 아이디어 발표 시간을 가졌다. 연세의료원은 이러한 아이디어를 실제 조직 문화에 반영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교수 번아웃 방지 TF,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 TF를 가동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문제를 개선해 지속가능한 근무 환경을 조성한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미래를 준비하며 창립정신인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미래 우리나라의 의과학분야를 선도할 전주기적 의사과학자 양성 프로그램과 기독정신에 입각한 의학교육을 통한 국제개발 모델 확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참여, 교직원 나눔 운동 등 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윤동섭 의료원장은 신촌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 일부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인 주4일제 근무와 관련해 “원하는 직원과 원하지 않는 직원이 있는 등 의료원으로서는 선뜻 결정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신촌 3개 병동과 강남 2개 병동에서 희망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선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