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과 타 시스템 연계 추진
상태바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과 타 시스템 연계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7.18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혜영 의원, ‘지역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PHIS)과 타 정보 시스템을 연계하고 금연, 치매, 재활 등 지역보건의료서비스 업무에도 정보 시스템을 적용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사진>은 7월 1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역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지역보건법상 보건소, 보건의료원, 보건지소 등 지역보건의료기관은 진료, 보건사업, 보건행정 등 업무처리에 보건의료정보시스템(PHIS)을 사용하고 있다.

다만 전산화 범위가 진료 중심으로 제한돼 각 보건의료기관 및 보건사업 단위로 사업실적이 관리되고 있어 기관 및 사업 간 중복 참여를 예방하기 어렵고, 진료 후 적절한 보건서비스 제공으로의 연계가 어렵다는 지적이 현장 사용자들로부터 제기돼왔다.

이에 개정안은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PHIS)과 타 정보 시스템을 연계하고 금연, 치매, 재활 등 지역보건의료서비스 업무에도 정보 시스템을 적용하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이 밖에도 보건의료정보시스템 상 정보보호를 위해 시스템 이용·연계시 사전협의 의무, 정보의 파기 및 누설 금지, 개인정보 보호법에 준하는 과태료 신설 등 관련 규정을 보완했다.

최 의원은 “그동안 지역주민이 지역보건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수기 서류 제출과 유선 신청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했고, 지역보건의료기관 역시 타 정보 연계가 되지 않아서 각 사업에 맞는 적절한 대상자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며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 지역주민의 편리한 서비스 이용과 더 많은 신규 대상자 발굴,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