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신경계 치료 나노봇 생동역학 동등성 입증
상태바
중추신경계 치료 나노봇 생동역학 동등성 입증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4.2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충남대병원 황창호 교수, SCIE 국제학술지에 논문 발표
황창호 교수
황창호 교수

초급성기 중추신경계 손상 치료에서 에리트로포이에틴(EPO) 나노봇(ENB)의 생동역학 동등성을 입증한 연구 논문이 발표됐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황창호 교수는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구교인 교수와 공동으로 초급성기 중추신경계 손상의 잠재적 치료제인 ENB의 생동역학 동등성을 입증한 연구 논문을 SCIE 국제학술지 ‘Applied Science’ 최신호에 게재했다.

당단백질 호르몬인 에리트로포이에틴은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지만 또 다른 기전으로 중추신경계 손상 시 신경보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초급성기 중추신경계 치료를 위해서는 나노봇과 같이 빠르고 표적화된 전달체가 필요한데 황창호 교수는 치료제로서 ENB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ENB에서 제어된 EPO 방출을 평가하고 초음파로 전 처리된 물질의 신경보호 생물학적 동등성을 비교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1시간 동안 초음파 전 처리했을 때 ENB 누적 방출이 의미있게 증가했고 이를 통해 EPO 방출을 제어함으로써 24시간 내 EPO와 유사한 신경보호를 유도한 것을 확인했다.

실제로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가 손상된 환자는 병원에서 최대한 빨리 EPO 투여가 이뤄져야 한다.

실제 상황에서는 교통체증이나 병원이 멀어 시간이 지연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적지 않게 발생한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 입증된 ENB를 이용한다면 중추신경치료제인 EPO를 체내 손상된 부위에 매우 신속하게 고농도로 집적화시킬 수 있어 신경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황창호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근본적 치료법이 없는 중추신경계 손상에서 2차 손상의 악순환 촉발을 선도적으로 예방 및 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며 “앞으로 임상 실험을 위해 신체 독성 및 탐식계 회피 등 극복해야 할 난제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