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김봉영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상태바
[동정] 김봉영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2.04.2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 기관 특성 반영한 주요 감염증의 경험적 항생제 처방 지침 개발 관련 연구

김봉영 한양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최근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열린 ‘2022 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감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젊은 연구자상은 대한항균요법학회에서 감염학 분야를 전공한 젊은 연구자에게 학술연구 활동을 격려하고 연구비를 지원해 양질의 학문적 업적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수여하는 학술상이다.

김봉영 교수는 ‘개별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주요 감염증에 대한 경험적 항생제 처방 지침 개발과 응급실 적용에 따른 효과 평가’라는 주제의 연구로 기관별 주요 감염병에 대한 항생제 처방 지침을 제시해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발전에 힘쓴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 교수는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에서 ‘기관 특성을 반영한 항생제 처방 지침 도입’은 중요한 전략 중 하나”라며 “최근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의료 현장에서는 이러한 지침의 도입 비율이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연구를 통해 기관 특성을 반영한 주요 감염병에 대한 항생제 처방 지침 개발과 적용 모델을 제시해 국내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1년 발표된 ‘제2차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에 따르면 향후 국내 의료기관에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도입이 추진될 예정이다.

김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18년부터 한양대병원 감염내과에서 다제내성균, 항생제 스튜어드십, 불명열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2019년 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감염학회 우수연제상, 2020년 ID Week 국제연구자상 수상, 2021 한국과학기술연차대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2021 ICIC 우수연제상 등을 수상했으며 2020년 미국의료역학회의 국제친선대사로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