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 방사선 치료’로 전이암 치료율 높인다
상태바
‘정밀 방사선 치료’로 전이암 치료율 높인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4.2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세브란스 장지석 교수팀, 돌연변이 유전자 보유 환자 반응률 분석 결과

암 치료 트렌드가 정밀의료 기술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돌연변이 유전자를 발견해 암 치료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환자 맞춤형 치료’로 변화하고 있다. 암은 유전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암을 일으킨 유전변이를 파악하면 치료의 효과가 크게 높아진다.

국내 연구진이 돌연변이 유전자를 보유한 전이암 환자의 경우 방사선 치료로 종양 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전이암 환자의 완치율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를 잡을지 주목된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장지석 교수와 연세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경환 교수, 종양내과 안중배·김한상 교수팀은 ATM 및 BRCA1/2 돌연변이 유전자가 전이암 환자의 방사선 감수성과 치료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강남세브란스 장지석, 연세암병원 김경환, 안중배, 김한상 교수(사진 왼쪽부터)
강남세브란스 장지석, 연세암병원 김경환, 안중배, 김한상 교수(사진 왼쪽부터)

연구팀은 2013년 10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연세암병원에서 전이암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 중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을 시행한 66명(91개 병변)을 대상으로 ATM 및 BRCA 돌연변이 유전자에 대한 방사선 치료의 반응률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ATM과 BRCA1/2 유전자에 모두 돌연변이가 나온 환자군은 방사선 치료를 받은 종양이 30% 이상 감소(부분반응)하거나 완전히 없어지는(완전반응) 비율이 80%에 달했다(p=0.007). 이는 돌연변이 유전자가 모두 없는 환자군에 비하면 4배 이상 높은 수치다(18.5%).

이 중 방사선 치료를 받은 종양이 완전반응(암 치료 후 검사에서 암이 있다는 증거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 비율도 확연히 높았다. ATM과 BRCA1/2 유전자에 모두 돌연변이가 나온 환자군의 완전 관해 비율은 60%로, 돌연변이가 모두 없는 환자군인 2%보다 눈에 띄게 높았다.

방사선 치료 반응이 지속되는 비율도 큰 차이가 났다. ATM과 BRCA1/2 유전자 모두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반응 지속 중위기간이 18개월에 달했으나, 돌연변이가 없는 경우 4.5개월에 그쳤다.

김경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NGS 결과에 따른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는 항암 약물 치료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여겨졌던 맞춤형 치료가 방사선 치료에도 적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장지석 교수는 “전이암에서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 경우는 병변의 개수가 적어야 하며, 개수가 적더라도 암종, 다른 치료 옵션 등 여러 임상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실제 방사선 치료가 도움이 될지는 반드시 다학제 진료를 통해 치료 여부가 결정되며, 아직까지는 더 많은 임상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Increased Radiosensitivity of Solid Tumors Harboring ATM and BRCA1/2 Mutations(ATM과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전이암에서 높은 방사선 감수성)’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