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지방 최초 전립선암 전용 PET-CT 검사 도입
상태바
전남대병원, 지방 최초 전립선암 전용 PET-CT 검사 도입
  • 병원신문
  • 승인 2022.04.1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료 및 치료·연구 수준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안영근)이 지방 최초로 전립선암 전용 PET-CT 검사를 도입해 전립선암 환자들이 더욱 정확한 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전남대병원 핵의학과(과장 김자혜 교수)는 호주 Telix 사에서 공급하는 ‘Ga-68 PSMA-11 키트(Illucix®)’를 도입해 품질 검증을 마치고 지난 3월 28일부터 환자를 대상으로 전립선암 PET-CT 검사를 시작했다.

전립선암 전용 PET-CT는 전립선암 세포에만 선택적으로 달라붙는 방사선의약품을 환자 몸 안에 주사하면 이 약품이 달라붙는 암세포에서만 방사선 신호가 방출되고 이를 PET-CT를 통해 포착하는 원리를 활용한다. 이 검사 방법으로 전립선암의 진단, 병기설정, 치료 반응 및 재발, 전이 등을 판별하는데 정확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특히 전립선암 전용 PET-CT는 난치성 전립선암 환자에게 발견되는 전립선특이막항원(prostate-specific membrane antigen·PSMA) 치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PSMA 치료에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환자를 선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검사는 지난 2020년 12월 미국 FDA 승인을 받았으며, 2021년 10월에는 우리나라에서 신의료기술로 승인받았다.

전남대병원 강택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그동안 치료가 잘되지 않아 예후가 좋지 않았던 난치성 전립선암 환자의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의 길이 열렸다”며 “전남대병원이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연구 중인 전립선암 진료 및 연구, 치료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