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취약계층 보듬는 따뜻한 나눔의 손길
상태바
의료취약계층 보듬는 따뜻한 나눔의 손길
  • 병원신문
  • 승인 2022.04.1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충남대병원, 2020년 7월 개원 이후 197명·3억여 원 의료비 지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전경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전경

세종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신현대)의 의료취약계층을 보듬는 따뜻한 나눔의 손길이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2020년 7월 16일 개원 이후 2022년 3월 31일까지 사회·경제적 의료취약계층 환자 197명에게 총 3억3,200여 만원의 진료비, 간병비 등을 지원했다고 4월 12일 밝혔다.

세종시 최초의 국립대학교병원이자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 지역사회 기여뿐 아니라 사회적 역할과 책무에 충실했던 것이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개원과 동시에 의료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적정 진료를 통한 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의료사회복지 상담 및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료과정 중 경험하게 되는 심리·사회·경제적 문제, 재활 문제, 퇴원계획 문제, 지역사회 자원연계 문제 등에 대한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해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개원 첫 해인 2020년에는 637건, 2021년에는 2285건, 2022년에는 지난 3월 31일 현재 375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받은 환자는 2020년 80명, 2021년 303명, 2022년 63명에 달한다.

채미듬 사회복지사는 “공공보건기관으로서 개원과 동시에 의료취약계층 환자를 후원하는 ‘세종사랑회’를 운영하고 인도적 공공의료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며 “원내 구성원 및 외부 일반인의 자발적 후원금, 병원 자체 예산과 발전후원회 후원금 등을 통해 마련된 예산으로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의 진료비와 치료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초생활수급자인 A(남·55)씨는 자신뿐 아니라 가족에 대한 기억도 전혀 없이 양극성 정동장애를 진단받고 여러 지역의 요양원과 병원 등지를 떠돌며 2년째 치료를 받던 중 최근에 우측 신장에서 종괴가 발견됐다.

다른 의료기관에서도 A씨 가족을 찾아보려 숱한 노력을 했지만 가족에 대한 기록을 전혀 찾을 수 없었고 국가보조금만으로는 수술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세종충남대학교병원과 인연이 닿았다.

A씨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서 부분 신장 적출술을 받았고 현재는 퇴원해 건강을 회복 중이다.

가족과 이별 후 후 전국 곳곳을 떠돌며 건설 일용직 노동자로 어렵게 생계를 유지하던 B(남·71)씨는 최근 호흡곤란 증세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에서 수술을 받았다.

치매까지 앓고 있는 B씨는 국가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수술비를 지원받았지만 이후 고액의 진료비가 발생해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후원을 받아 퇴원할 수 있었다.

신현대 병원장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지역민의 든든한 건강지킴이로서 의료소외계층의 치료 후 사회 복귀 등 사회적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한 협력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보건, 의료, 복지가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