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3명 중 1명, “폐암보다 코로나가 더 무섭다”
상태바
국민 3명 중 1명, “폐암보다 코로나가 더 무섭다”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4.1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에 대한 과도한 공포가 암검진율 낮춰
국립암센터, 암검진 수검행태조사 결과 분석 발표

암에 걸리지 않은 일반인 약 30%는 폐암보다 코로나19를 더 두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나 암검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김열 암과리학과 교수와 지도학생인 Thuy Linh Duong(베트남 출신)은 2020년 8월부터 9월까지 전국 40세 이상 성인 3,5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암검진 수검행태조사 결과를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 코로나19에 확진되는 것과 폐암에 걸리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두려운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0%가 폐암보다 코로나19에 걸리는 것이 더 두렵다고 답했다.

건강검진 참여율에 대한 조사에서는 폐암보다 코로나19를 더 두려워하는 응답자 중 또다시 30%가량만 건강검진에 참여해, 폐암을 더 두려워하는 응답자의 건강검진 참여율 34%보다 낮았다.

특히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이 있어 폐암검진 대상이 되는 응답자 중 코로나19를 더 두려워한다고 답한 경우, 검진 참여율은 16% 수준으로 매우 낮았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클수록 검진을 계획하고도 받지 않은 경우가 유의하게 많았다.

하지만 조사 시점에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사망자 수는 약 900명인 반면, 연간 폐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1만8,000명에 달해 폐암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킬 필요가 있음이 확인됐다.

김열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불안감이 과대해지면, 암 또는 심혈관 질환과 같은 코로나19보다 더 치명적인 질병의 조기 진단과 치료 접근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사실로 확인됐다”며 “새로운 감염병이 유행할 때 균형 있는 정보제공으로 필수의료 영역에 대한 서비스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암은 여전히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질병이고 매년 암발생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국민들이 암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암 조기발견을 위한 정기적인 암검진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중개폐암연구지(Translational Lung Cancer Research)’에 최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