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서초구, ‘의료·돌봄 네트워크’ MOU
상태바
서울성모병원-서초구, ‘의료·돌봄 네트워크’ MOU
  • 병원신문
  • 승인 2022.04.0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주민 진료비 지원사업, 퇴원환자 돌봄 연계사업 추진
서초구·동주민센터서 대상자 발굴 추천, 병원에서 선정 후 진료비 지원
퇴원 전 돌봄 필요 의뢰 시 ‘서초 돌봄SOS센터’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서초구가 3월 30일 서초구청 5층 대회의실에서 ‘의료·돌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울성모병원 영성부원장 이요섭 신부, 사회사업팀장 김연순 수녀와 서초구청 서경란 주민생활국장, 복지정책과 장우정 복지자원팀장, 김형수 돌봄지원팀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지역사회 내 외래진료가 필요한 저소득 환자에게 적극적인 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돌봄이 필요한 병원 퇴원환자에게 즉각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성모병원은 서초구 지역 내 의료급여대상자의 외래진료 시 발생하는 진료비 전액(최초 진료로부터 6개월간)을 지원하는 ‘저소득 주민 진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치료가 필요함에도 생활고와 병원비 부담으로 진료를 받지 못하는 주민들을 지원한다. 서초구와 동주민센터에서 대상자를 발굴해 추천하고 서울성모병원에서 대상자를 결정해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서초구는 서울성모병원의 퇴원환자 중 혼자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줄 가족이 없는 주민에게 퇴원 즉시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퇴원환자 연계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성모병원에서 퇴원 전 환자의 건강상태 등을 확인해 돌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서초 돌봄SOS센터’에 서비스를 의뢰하면, 일시재가·식사지원·주거편의·동행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서울성모병원 영성부원장 이요섭 신부는 “병원의 이념과 가톨릭 영성 실천을 통해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이 외면받지 않도록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초구청 서경란 주민생활국장은 “의료·돌봄 네트워크를 구축해 주민들이 지역 내에서 돌봄 사각지대 없이 건강한 삶을 살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