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혁신형 류마티스연구소, 의생명연구 거점으로
상태바
경상국립대 혁신형 류마티스연구소, 의생명연구 거점으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3.2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10편 이상의 주요논문 발표 등 연구·임상 활발

경상국립대학교(총장 권순기) 의과대학/병원 혁신형 류마티스연구소(IRLR, 책임교수 이상일)가 우수한 연구성과를 연달아 발표하면서 서부경남 의생명연구의 거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혁신형 류마티스연구소는 올해 3월 ‘림프절 섬유모세포 망상 세포는 CD25를 통해 CD4 T 세포의 분화 및 기능을 조절한다(Lymph node-fibroblastic reticular cells regulate differentiation and function of CD4 T cells via CD25)’라는 제목의 논문을 ‘실험의학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IF 14.3, 공동 1저자 김민교·최용호, 공동 교신저자 이상일)에 발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 논문은 카이스트 이승효 교수팀과 공동 연구로 진행했다. 이 논문은 면역세포를 대상으로 하는 기존 치료법의 한계를 극복해 림프절의 기질세포를 조절함으로써 다발성경화증, 류마티스관절염, 건선 등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핵심 이론을 제공하는 연구이다.

혁신형 류마티스연구소는 최근 3년 동안 네이처 이뮤놀로지(IF 25.6), 유럽류마티스학회지(IF 16.1), 이바이오메디슨(IF 8.1), 실험분자의학(IF 8.1), 뇌·행동·면역학(IF 7.1), 면역네트워크(IF 6.3), 분자과학 국제학술지(IF 5.9), 줄기세포연구와 치료(IF 5.9), 대사체(IF 4.8) 등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10여 편의 중요한 논문들을 발표했다.

특히 연구소는 대웅제약, 비피도, 셀라토즈, 씨이엔 메디 등 진주를 비롯한 경남 지역 및 수도권의 바이오 기업들,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 카이스트, 전북대학교 미생물학교실 등 산·학계와 협력해 폐섬유증, 골관절염, 전신경화증,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세포치료제 및 파마바이오틱스 치료제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눈앞에 두고 있다.

책임교수인 이상일 교수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로, 진료 이외에도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장, 연구중심병원 사업단장, 개방형실험실 단장을 역임하면서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병원을 서부경남 항노화벨트 의생명연구의 메카로 육성하면서 바이오산업의 진흥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면역학회 차기회장(2024년)으로 선출되는 등 임상 현장, 학계, 산업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혁신형 류마티스연구소는 이상일 교수가 미국 연수를 마치고 귀국한 2012년 개소해 10여 년 동안 기질세포와 면역세포의 상호작용, 유전자 및 세포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등에 기반해 다양한 류마티스 및 관절 질환들의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20여 명의 임상교수, 연구교수, 연구원들이 보건복지부의 연구중심병원 사업, 중개연구, 희귀질환치료제 개발, 한국연구재단의 우수 신진, 우수지역대학, 일반 연구, 창의 도전 연구 등 다수의 국책연구를 수주해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