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환자 모두 비대면 의료 ‘긍정적’
상태바
의료인·환자 모두 비대면 의료 ‘긍정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3.2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인식 및 수용도 분석 결과 발표
필요성 인식과 향후 활용의향 가장 높은 군은 간호사

의사와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인과 환자 모두 비대면 의료서비스의 경험이 향후 활용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의료인과 환자의 비대면 의료서비스 활용경험에 따른 인식 및 수용도 조사 결과를 3월 28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5~6월 진행된 국내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의원)에 종사하는 의사 및 간호사 601명과 특정 질환이나 질병에 대한 진단을 받고 3개월 이상 투병 또는 투약 중인 환자 933명을 대상으로 9~11월 진행된 디지털헬스케어 수요 및 인식조사 결과 중 비대면 의료(원격모니터링·원격협진·원격진료)를 중심으로 의사, 간호사, 환자의 활용경험이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향후 활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다.

조사에 응답한 의사, 간호사, 환자의 비대면 의료 유형별 활용경험에 따른 필요성 인식 및 향후 활용의향에 대해 살펴보면 원격모니터링 서비스의 활용경험은 의사 56.7%, 간호사 68.8%, 환자 42.7%로 비교적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특히 활용경험이 있는 집단이 활용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필요성에 대해 더 공감하고 있었고, 향후 활용 의향 또한 높게 나타났다.

원격협진 서비스는 의사 16.2%, 간호사 12.6%, 환자 9.2%로 비대면 의료서비스 유형 중 가장 적게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교적 활용경험이 높은 편이었던 의사의 경우에만 활용경험에 따른 필요성과 향후 활용의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원격진료 서비스를 활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의사 35.7%, 간호사 18.6%, 환자 12.5%였는데, 의사의 경우 간호사와 환자에 비해 필요성 인식과 향후 활용의향이 낮은 수준이었으나, 활용경험이 있을 때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분석 결과를 보면, 비대면 의료의 유형에 상관없이 의사, 간호사, 환자 중 필요성 인식과 향후 활용의향이 가장 높은 군은 간호사로 나타났다. 또 간호사와 환자의 경우 활용경험에 따라 필요성 인식과 활용의향이 크게 높아지지 않았으나, 의사의 경우에는 활용경험이 필요성 인식과 향후 활용의향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의료서비스에 따른 환자 치료와 안전에 대한 책임 때문에 실제 의사의 경우 간호사나 환자와 달리 더 큰 우려와 불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료현장에서 의료인의 활용경험을 지원하고 다양한 실증사례를 축적함으로써 제도적 신뢰를 확보하고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비대면 의료서비스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진흥원은 이 분석결과가 비대면 의료서비스 정책 수립 근거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분석결과에 활용된 조사자료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전화상담 및 처방 등 다양한 비대면 의료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집됐기 때문에 조사기간의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자료의 해석과 활용에 있어 모집단 대표성과 온라인 조사방식의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