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장려상 수상
상태바
[동정]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장려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2.02.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대학원 의과학과 이은정 학생
이은정 학생
이은정 학생

이은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지도교수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박석인 교수)이 제28회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Bio engineering & Life Science 분과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 과학도를 발굴 및 양성해 과학기술분야 경쟁력을 갖추고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제정된 상훈으로 삼성전자가 1994년부터 주최하고 있다.

이번 제28회 대회에서 총 2105편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이은정 학생이 수상한 Bio engineering & Life Science 분과에서는 총 8편이 최종 수상자로 결정됐다.

이은정 학생은 ‘Chronic Psychological Stress Contributes to Bone Metastasis Progression in Breast Cancer’라는 주제로 수상했으며, 스트레스 반응이 골수 면역체계의 변화를 일으켜 유방암의 골전이가 촉진되는 기전을 생쥐 모델을 활용해 규명했다.

연구를 통해 만성적 스트레스에 따른 교감신경계의 지속적 흥분상태가 골수내 항종양 면역체계를 무력화시켜 골전이암의 성장과 진행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과정의 분자적 기전을 조골세포 특이적 베타2수용체 넉아웃 마우스 모델과 다양한 면역학, 분자생물학적 실험 방법을 사용했다.

또한, 본 연구는 오는 4월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열리는 미국 암학회 연례학술대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 구연발표로 선정된 바 있다.

이은정 학생은 “유방암 환자들의 만성 스트레스 반응이 골전이암을 촉진시키는 하나의 병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했고 스트레스 반응이 항종양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분자 기전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암의 골전이 병인기전 및 치료 전략에 관련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