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첨단 ‘모바일 문진’ 시스템 오픈
상태바
삼성서울병원, 첨단 ‘모바일 문진’ 시스템 오픈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2.0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래진료 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입력
차원철 디지털혁신센터장 “환자 참여형 EHR 구현할 것”

삼성서울병원(병원장 박승우)은 ‘첨단지능형 모바일 문진 시스템(모바일 문진)’ 서비스를 오픈했다. 지난 1월부터 비뇨의학과를 대상으로 14종의 문진을 전산화해 시작한 것.

모바일 문진은 질환에 따라 진료에 필요한 정보를 환자들이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으로, 모바일 알림톡 방식으로 병원 방문 3일전 자동 발송된다.

예를 들어 전립선비대증 진료를 볼 경우 잔뇨감을 느끼는 횟수나 소변 주기 등 외래 방문시 종이에 수기로 일일이 쓰던 것들을 모바일 문진 시스템을 이용해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다.

실제 진료 현장에서도 모바일 문진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환자들의 경우 미리 본인 증상 등을 입력함으로써 병원 이용이 보다 편리해졌고, 문진 정보는 삼성서울병원 의료정보시스템과 연동돼 의료진 역시 진료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모바일 문진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차원철 디지털혁신센터장(응급의학과 교수)은 “외래 전 종이로 문진을 작성하고, 의료진이 다시 EMR(전자의무기록) 시스템에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져 환자 서비스 증진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업무 개선도 많이 됐다”며 “앞으로 전체 진료과로 모바일 문진 서비스를 확대해 ‘환자 참여형 EHR(Electronic Health Record, 전자건강기록)’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서울병원은 2022년에도 모바일 문진 시스템을 계속 고도화해 여러 진료과, 다양한 병원 업무에서 적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혁신을 지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