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3일부터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 참여
상태바
2월 3일부터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 참여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1.2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증상자 신속항원검사비는 무료지만 의원 기준 진찰료 5,000원 부과
권덕철 1차장 “의료계와 긴밀 협의 중, 최소 1,000개 이상 확대 노력”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해 2월 3일(목)부터 동네 병·의원이 참여하는 검사·치료체계로 단계적 전환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 이행계획’을 논의하고 1월 29일(토)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검사키트 무료 검사를 시작으로 2월 3일(목) 동네 병·의원까지 단계적 확대키로 결정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단기 내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 대비해 보건소와 동네 병·의원이 코로나 대응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고위험군의 진단과 치료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 등 4개 지역을 시작으로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를 전국에 전면 적용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월 28일 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은 델타에 비해 2배 이상 전파력이 크지만 치명률은 5분의 1 수준으로 낮다”며 “위중증 환자는 현재 300명대 초반대로 낮은 수준이며, 중환자실은 가동률이 10%에 불과하지만 한정된 방역·의료자원을 고려할 때 총확진자 수보다는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덕철 중대본 1차장이 1월 28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권덕철 중대본 1차장이 1월 28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권 1차장은 이어 “정부는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해 방역과 의료체계의 전환을 차근차근 진행해 왔다”며 “재택치료 확대 및 안착, 먹는 치료제 처방대상과 공급기관 확대, 중환자 병상과 일반 병상 등 의료체계를 확충했지만 마지막 남은 과제가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이 참여하는 검사와 치료체계로의 전환이며 2월 3일부터 이러한 전환이 전국적으로 실시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검사는 고위험군에게 집중되며 동네 병·의원도 검사와 치료체계에 동참하게 된다.

2월 3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의 PCR 검사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에 우선 적용되며 그 외에는 보건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실시해야 한다. 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PCR 검사를 받게 된다.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는 종전처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도 제공한다.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과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결과가 양성이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검사비는 무료지만 의원 기준으로 진찰료 5,000원이 부과된다.

동네 병·의원의 검사치료체계 전환은 호흡기전담클리닉이 기본으로 포함되며, 일반 병·의원은 1월 27일부터 신청을 받아 설 연휴 이후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권덕철 1차장은 “의사협회 등 의료계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최소 1,000개 이상의 병·의원이 신속하게 참여하고 이후에도 계속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용 가능한 병·의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코로나19 홈페이지, 보건소 등의 홈페이지나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 1차장은 “정부는 의료계와 협력해 앞으로도 계속 코로나19에 대한 동네 병·의원의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별도의 특화된 의료체계가 아니라 일상적인 의료체계 내에서 코로나19를 대응하도록 의료체계를 전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