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 방향 전환
상태바
정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 방향 전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1.25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건강관리기간 7일로 단축, 미접종자 자율격리 등 관리 효율화 나서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급격한 방향전환에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월 25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권덕철 장관)로부터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

1월 24일 기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총 369개소, 최대 관리 가능 인원은 5만8천명 규모이며, 관리 가능 인원 대비 재택치료 중인 환자는 3만2,505명이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대규모 환자 발생이 우려되고, 관리가능인원 대비 재택치료 중인 환자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확진자 급증과 재택치료율 증가에 대비한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1월 26일(수)부터 확진자에 대해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간 건강관리로 단축하고,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의 자율격리(별도 이탈 및 건강관리 없음)를 실시해 국민의 참여와 책임을 바탕으로 관리를 효율화한다.

현재 일일 2~3회의 건강모니터링을 저연령·저위험군은 1회, 고위험군은 2회로 완화하는 방안도 향후 오미크론 확산 추이 등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추가적인 관리 여력 확보를 위해 시·도별 관리의료기관 추가 지정계획도 수립한다.

이를 통해 하루 확진자 2만명(최대 관리가능인원 11만명)까지 발생에 대비하고, 우선 1월 말까지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지속적인 확충, 필요 시 건강모니터링 수준 완화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해 확진자 급증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의원급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을 의원-병원 연계모형, 의원-지원센터 연계모형, 의원 컨소시엄 등 다양화하고,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자체별 재택치료인력 확충계획을 수립하고, 예비인력을 사전 교육해 환자 급증 시 투입할 수 있도록 관리인력도 확충한다.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역량도 제고한다. 외래진료 등 비응급상황의 구급차 이용을 제한하고, 자차와 방역택시를 우선 이용하도록 한다.

현재 보건소와 관리의료기관이 운영 중인 24시간 응급전화의 야간·휴일 수신 현황을 3월까지 집중 점검해 응급 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이 1월 25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박향 방역총괄반장이 1월 25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은 1월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1월 26일부터는 접촉자의 자가격리도 예방접종완료자에 대해서는 면제가 되고, 미접종 접촉자에 대해서는 7일로 단축이 된다”며 “또 진단검사체계도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 대해서는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하고 고위험군이 아닌 확진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외 동네 병·의원에서 진단 및 진료에 참여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 반장은 이어 “이들 4개 지역에서는 60세 이상이거나 고위험군이 아니면 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없고,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검사가 가능하다”며 “이들 지역에 있어서는 역학조사도 고위험 중심으로 전환하며 국민들은 다소 불편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불가피한 전환이라는 점을 감안해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